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신생 브랜드·중고품이 여기에?…고정관념 깨고 '핫' 해진 백화점

MZ 겨냥 콘텐츠 담아 대규모 리뉴얼
미래 고객 창출 위해 파격시도 이어져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2-09-16 15:59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4층 마켓인유' 매장 내에 디깅 소비를 형상화한 작품이 전시돼 있다. 사진=현대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4층 마켓인유' 매장 내에 디깅 소비를 형상화한 작품이 전시돼 있다. 사진=현대백화점
백화점업계가 신소비권력이 된 MZ 고객 모시기를 위해 통큰 결단을 내리고 있다. 백화점 한층 전체도 모자라 건물을 통째로 새단장하는 시도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MZ 고객을 겨냥해 2030세대가 열광하는 콘텐츠를 모은 전문관 등을 앞다퉈 열고 있다.
현대백화점 신촌점은 오늘 MZ세대 전문관 유플렉스 4층 전체를 '세컨드 부티크'로 새단장해 오픈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세컨드 부티크는 세컨핸드(중고품) 전문관으로 꾸며졌다. 백화점에 중고품 전문관이 들어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곳에서는 칼하트, 리바이스, 챔피온 등 젊은 고객에 인기 있는 중고 의류뿐 아니라 미국·유럽·일본 등의 주얼리·테이블웨어·향수 등 빈티지 아이템, 희소성 있는 중고 명품까지 만나 볼 수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마켓인유, 미벤트, 리그리지, 서울워치 등이 있다.

앞서 지난달 말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5층 영패션 전문관을 리뉴얼 오픈하며 뉴컨템포러리 장르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밀레니얼 세대가 추구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총 1000여평 규모인 이곳을 채운 것은 차별화된 브랜드들이다. 렉토, W컨셉 등 온·오프라인에서 입증된 14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선별해 유치했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신세계 단독으로 준비했다.
또 최신 인기 디자이너의 브랜드를 소개하는 '뉴스테이지' 팝업 존도 마련했다. 이곳에는 1~2주 간격으로 차별화 상품과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가 소개된다.

신세계 강남점 5층 W컨셉 매장. 사진=신세계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신세계 강남점 5층 W컨셉 매장. 사진=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별관인 영플라자를 두고 고민이다. 20년간 명동의 터주대감으로 명맥을 이어온 영플라자가 최근 MZ세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재단장을 앞두고 있는 것이다. 시기는 내년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업계에서는 유명 맛집을 들인 식품관으로 건물 전체를 새단장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영플라자는 7층(지하 1층~지상 6층)규모의 건물로 영업면적만 3000여평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영플라자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리뉴얼 방향과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명동이라는 입지적 조건에 맞춰 MZ세대와 엔데믹을 맞아 돌아올 외국인 관광객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를 고려 중이라는 설명이다.

백화점업계가 이 같은 대규모 리뉴얼에 나서는 까닭은 미래 고객 창출과 현재 소비 트렌드의 중심이자 새로운 소비 주체인 MZ세대 공략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2030 매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41%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는 2030 매출 비중이 전체의 48%에 달해 절반 수준까지 올라왔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2030 매출 비중에서 3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큰 상황"이라며 "미래 고객인 20대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