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中배터리' 전기차는 세액공제 제외…미국 공장 없는 중국産 배터리 타격

정대민 기자

기사입력 : 2022-08-09 16:11

미국 의회 모습.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의회 모습.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상원에서 의결됨에 따라 미국은 자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은 핵심 광물,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세액보조를 축소한다.

자국과 동맹의 공급망을 결속해 전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을 배제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8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기차를 사게 되면 2009년부터 연 7500달러(약 1000만 원)에 달하는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었다. IRA는 이 세액 공제 총 규모는 유지하되 혜택 대상의 범위를 제한했다.

7500달러의 세액 공제 중 절반은 구입하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된 리튬, 코발트, 니켈 등 광물이 어디에서 생산됐는지에 따라 달렸다.

IRA에 따르면 배터리의 핵심광물 40%가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맺은 나라에서 채굴, 또는 가공돼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 비율은 2024년엔 50%로, 2027년엔 80%로 상향된다.

중국산 핵심광물로 만들어진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세액 공제 대상이 아닐 가능성이 점점 커지는 셈이다.
세액 공제의 나머지 절반은 양·음극재, 분리막 등 배터리 주요 부품의 50%가 북미에서 제조돼야 받을 수 있다. 이 비율 역시 2027년 80%, 2028년 100%로 높아진다.

즉 2028년엔 미국에서 전기차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사실상 미국에서 채굴된 광물과 부품으로 제조된 미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이어야만 한다.

이선 엘킨드 UC버클리 법·에너지·환경 센터의 기후프로그램 책임자는 "현재 배터리 생산시설이 대부분 미국 밖에서 생산되는 데 IRA로 인해 업계가 생산 시설을 빠르게 미국으로 옮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세액 공제 대상이 되는 전기차도 세단의 경우 5만5000달러, 트럭 및 SUV의 경우 8만 달러를 상한으로 두었다.

한편 미국 자동차 업계에서는 미국 완성차 업체도 이미 중국산 배터리 소재 등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IRA 세액 공제 요건이 지나치게 까다롭다는 불만도 있다. 또한 이 기준을 만족하는 전기차가 출하되는 시점은 수 년이 지나야 할 것으로 평가됐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