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타이어家 '형제의 난' 주총 2차전, '3% 룰'이 좌우

30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주총회 개최...차남 조현범 승리
조 사장 추천 후보 감사위원 사외이사 후보자 선임...전병준·김한규 사외이사로 재선임

김현수 기자

기사입력 : 2021-03-30 14:51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 사장(오른쪽).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 사장(오른쪽).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30일 경기도 성남 분당 사옥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 가운데 조양래 한국앤컴퍼니 회장의 차남 조현범 사장이 일단 승기를 잡았다.

이날 주총 안건은 ▲재무제표와 이익 배당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내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등이다.
이날 추종에서는 이사회가 상정한 모든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특히 감사위원 사외이사 자리를 놓고 벌어진 조 사장 측과 친형인 조현식 부회장 측의 후보 대결에선 조 사장이 추천한 이미라 제너럴일렉트릭(GE) 한국 인사 총괄이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후보자로 선임됐다.

조 부회장은 이혜웅 비알비 코리아 어드바이저스 대표이사를 후보로 추천했지만 표 대결에서 저조한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날 오후 한국앤컴퍼니 주총에선 사외이사 선임 건을 두고 형제간 대결 2차전이 이어진다. 앞서 조 부회장은 고려대학교 이한상 교수를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제안했다. 더불어 이 교수의 선임에 자신의 대표이사직까지 걸었다.
한국앤컴퍼니 지분은 △조현범 사장(42.90%) △조현식 부회장(19.32%) △차녀 조희원 씨(10.82%) △국민연금(5.21%) 등이 나눠 보유하고 있다. 장녀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0.83%) 등 나머지 특수관계인의 지분은 모두 합쳐도 1% 미만이다.

최대 변수는 이른바 ‘3%룰’이다.

올해부터 기업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은 보유 지분이 많더라도 감사위원을 선출할 때 의결권을 3%로 제한받는다.

이에 따라 이번 표 대결에서 소액주주들이 결정권을 쥐게 된다.

만약 조현식 부회장이 이 교수를 감사위원으로 입성시키는 데 성공하면 ‘3%룰’을 이용한 경영권 반란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한국앤컴퍼니 사내이사에 원종필 한국앤컴퍼니 전략기획실장이 신규 선임됐다. 임기는 3년이다.

이와 함께 전병준 전(前) 매일경제 편집국장과 김한규 전 서울 Z 파트너스 공동대표가 임기 3년의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김현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hs7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