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고려대의료원, 상급종합병원 최초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김영훈 의무부총장 " P-HIS가 해외 시장 진출하는 K-의료의 모범사례 되도록 내부 역량 집중"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0-12-23 17:16

장석영 과기부 2차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P-HIS가 적용된 진료실 시연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이미지 확대보기
장석영 과기부 2차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P-HIS가 적용된 진료실 시연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고려대의료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의료계 혁신을 이끌어갈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이하, P-HIS)을 개발하고 도입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은 23일 고려대 의과대학 본관 2층 로비와 유광사홀에서 P-HIS 적용 기념식을 갖고 연구개발 성과를 전시·홍보했다.
P-HIS 개발 사업은 고려대의료원이 2017년 수주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보건복지부 국책사업이다.

개인 건강정보의 대용량화, 표준화된 의료정보 체계를 통해 정밀의료 데이터 확보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국내 상급종합병원이 적용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P-HIS는 외래진료, 입원진료, 원무 등 다양한 병원업무를 38개의 표준모듈 단위로 개발하여 다양한 규모의 의료기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과 JCI인증 등의 요건을 반영했다.

또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병원 간 자료 공유가 가능하여 중복검사 방지, 환자별 맞춤 투약이 가능해 치료 효용성과 환자안전은 향상시키면서 의료비는 절감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새로운 기능을 개발·적용하면 P-HIS를 사용하는 모든 병원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의료수준의 상향표준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상헌 P-HIS사업단장은 “국가 차원의 빅데이터 정밀의료 생태계구축을 위해서는 P-HIS가 널리 보급·확산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고대의료원을 시작으로 P-HIS의 보급·확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데이터’는 디지털뉴딜 정책의 핵심 기반”이라고 강조하면서, “P-HIS가 널리 확산되어 국민들이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언택트, 초연결이 더욱 강조되는 지금, 고대의료원은 P-HIS를 통해 시대의 물음에 답할 것”이라며, “초일류를 지향하는 고려대의료원의 P-HIS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K-의료의 모범사례로 기록될 수 있도록 내부 역량을 집중하고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의료원은 산하 고려대 안암병원에 기존 병원정보시스템과 병행가동 후 안정화 과정을 거쳐 산하의 3개 병원(안암, 구로, 안산병원)에 전면 오픈 할 계획이다. 이후 사업에 참여했던 병원을 비롯해 국내 1·2·3차 병원에 확산될 예정이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