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AIST, 분당서울대병원과 바이오헬스케어 MOU

첨단 기술 인프라와 의료계의 바이오 빅데이터 바탕 맞춤형 신약·의료기기 개발 연구 환경 조성

최영운 기자

기사입력 : 2020-06-12 14:31

KAIST 신성철 총장(왼쪽 다섯 번째)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백롱민 원장(여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12일 대전 KAIST 본원에서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사업과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KAIST 신성철 총장(왼쪽 다섯 번째)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백롱민 원장(여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12일 대전 KAIST 본원에서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사업과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KAIST

KAIST(총장 신성철)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백롱민)과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사업 및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12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공동 연구 및 의료기술 사업화를 위한 양 기관의 협력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우선 과학계의 첨단 기술 인프라와 의료계의 방대한 바이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신약·의료기기 개발에 필요한 연구 환경을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또 건강서비스·통신·소프트웨어(SW)·금융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융합형 메디 클러스터 구축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를 위해, ▲연구 협력기반 조성을 위한 상호 인력교류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정보 공유와 학술 교류 ▲바이오 헬스케어 관련 기술 등에 대한 사업화 모델 구축·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분당서울대병원과는 미래 의료혁신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협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공감해왔다ˮ며 "이번 협업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바이오헬스 혁신을 가속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개방형 협력의 롤 모델을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돼 있다ˮ고 말했다.

백롱민 분당서울대병원장은 "KAIST와 공고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의료 인공지능을 비롯한 혁신적인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을 실제 의료현장에 적용하고 사업화 단계까지 발전시킬 계획ˮ이라면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양 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K-바이오(Bio)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ˮ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KAIST 신성철 총장을 비롯해 박현욱 연구부총장, 안성태 KAIST창업원장, 한용만 생명과학기술대학장, 김인준 의과학대학원 학과장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백롱민 분당서울대병원 병원장을 포함해 오창완 의생명연구원장, 이학종 연구기획부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