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 SAT, 위성 서비스 관리시스템 ‘GNOSS' 오픈...글로벌 진출 기반 다져

이규태 기자

기사입력 : 2016-12-19 11:23

kt sat 자료 이미지. 사진=KT SAT이미지 확대보기
kt sat 자료 이미지. 사진=KT SAT

국내 유일의 위성 전문 기업 kt sat이 글로벌 네트워크 운용지원 시스템 GNOSS(Global Network Operation support system)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GNOSS는 개통부터 기술지원, 장애, VOC 관리 등 kt sat이 제공하는 위성 서비스 전반을 표준화한 관리 시스템이다.

위성 중계기 대역 임대와 위성 데이터 서비스 및 MVSAT 개통 등 고객 서비스 등록부터 현장 엔지니어의 실제 개통 현황 관리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유기적인 처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단순 서비스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위성 자원 관리 및 보고서 생성 기능을 탑재해 통합적인 서비스 관리 및 데이터 생성이 가능해졌다.

kt sat는 “그동안 국내 우주·항공 산업계에서 위성 관련 시스템 개발은 ETRI와 같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진행됐다.”며 “GNOSS는 상업 통신 위성 서비스 전반을 관리하는 국내 최초 통합 관리 시스템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kt sat은 이번 GNOSS 도입을 통해 글로벌 위성 시장 진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 밝혔다.

kt sat은 2017년 1분기 및 2분기에 각 1기씩 총 2기의 신규위성 발사를 통해 동남아시아와 인도차이나를 포괄하는 글로벌 커버리지 자원을 확보하게 되는데, 확대되는 kt sat의 위성 자원을 GNOSS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kt sat 신규식 대표이사는 “GNOSS 오픈을 통해 글로벌 위성 자원 관리 체계를 정립하는 한편, 보다 원활한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규태 기자 allo@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