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10월, 택지지구 내 마수걸이 분양단지 눈길… ‘첫’ 프리미엄 기대

최영록 기자

기사입력 : 2016-10-17 09:41

울산 송정 호반베르디움 조감도. 사진=호반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울산 송정 호반베르디움 조감도. 사진=호반건설.
[글로벌이코노믹 최영록 기자] 택지지구 내 첫 선을 보이는 분양단지는 추후 공급되는 단지들에 비해 일반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하고 향후 시세 차익 등의 기대감으로 실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첫 공급 아파트는 단지 배치 및 설계, 평면, 분양 조건 등에 더 공을 들이게 된다. 첫 분양이 성공해야 택지지구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향후 미래가치 및 지역인지도 상승에 따른 프리미엄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계획대로 택지지구가 개발되면 교통과 각종 생활 인프라가 뛰어나기 때문에 프리미엄 상승의 단골 사례가 되곤 한다. 또 내년까지 대규모 공공택지 지정이 중단됐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공공택지물량 역시 축소되고 있기 때문에 택지지구의 희소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택지지구 첫 분양단지들은 높은 청약성적을 거두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5월 하남 현안1지구에 첫 분양한 대우건설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계약 4일만에 계약을 완료했으며 지난 6월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서 처음 분양된 ‘고양 향동 리슈빌’ 역시 1순위 청약에서 평균 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8일만에 완판됐다.

택지지구 내 초기 분양 아파트는 프리미엄도 수천만원에 달한다. 2014년 12월 공급한 시흥 목감지구 첫 민영 아파트 ‘시흥 목감 호반베르디움’은 현재 5000만원정도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또 작년 9월 다산신도시 첫 분양한 민간아파트인 ‘다산신도시 유승한내들 센트럴’ 역시 현재 3000만~4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형성돼 있다. 매매가 역시 높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2012년 배곧신도시에 분양하고 지난해 7월 첫 입주한 ‘시흥 배곧 SK VIEW(뷰)’는 3.3㎡당 평당 분양가는 865만원으로 현재 분양가 전용 62㎡는 3억원, 전용 84㎡는 3억9250만원으로 6000만~8000만원가량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택지지구의 경우 입지가 뛰어나고 생활인프라, 도로 등 편리한 주거생활을 갖춰 주거선호도가 높다”며 “특히 택지지구의 첫 분양아파트는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전세난에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실수요자들이라면 노려볼 만하다”고 조언했다.

울산 송정지구 첫 분양 단지인 호반건설의 ‘울산송정 호반베르디움’이 이달에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5층 6개동으로 총 498가구 규모이며 전용면적 75·84㎡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중소형으로만 공급된다. 단지 서측으로 역사공원, 남측으로는 하천 및 수변공원이 인접해 있고, 지구 내 초·중·고교의 학교용지가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과 우수한 교육환경이 기대된다. 단지 앞으로는 중심상업지구를 비롯해 인근의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하남감일지구 B7블록에서 ‘하남감일 스윗시티’를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하남감일지구 첫 분양단지로 전용면적 74·84㎡ 총 934가구로 구성된다. 단지는 하남시청에서 서남 측으로 약 6㎞, 송파구청에서 약 4㎞, 강동구청에서 약 3㎞ 거리로 올림픽공원과 롯데월드 몰 등 서울 주요 기반시설로 이동이 수월하며 서울 외곽순환 고속국도와 서하남 나들목(IC)을 통해 중부·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고 서울~세종간 고속도로가 내년 착공을 앞두고 있어 광역 교통망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장안지구 A3블록에서 ‘의왕 장안지구 파크 푸르지오’를 장안지구 내 첫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12개동 전용면적 74·84㎡ 총 106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수도권전철 1호선 의왕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앞 수변공원을 비롯해 덕성초교, 부곡중, 의왕고 등이 가깝다. 인근에는 관광명소인 부곡체육공원과 왕송호수 레일바이크가 위치해 있어 쾌적한 유휴시설을 갖췄다.

한편 지역내 재건축 첫 분양도 프리미엄이 기대되고 있다.

대우·현대·SK건설 컨소시엄은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217에 고덕주공2단지 아파트를 재건축해 ‘고덕 그라시움’을 분양중이다. 고덕지구 첫 재건축 분양 단지인 ‘고덕 그라시움’은 지하 3층~지상 35층 53개동 전용 59~127㎡ 총 4932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201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고덕지구 세계적 가구유통기업인 이케아(예정)와 대형 복합쇼핑몰, 호텔 등이 들어서는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와 삼성엔지니어링 등이 입주한 강동첨단업무단지, 엔지니어링복합단지 등 지역 호재가 풍부하다.
이미지 확대보기

최영록 기자 manddi2@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