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연준 FOMC 의사록 "금리인하 정면 충돌"

끈적한 인플레 금리인하 부담... 뉴욕증시 비트코인 "케빈워시 양적완화"
연준 FOMC 의사록 금리인하 정면충돌  뉴욕증시 비트코인 케빈워시 양적완화이미지 확대보기
연준 FOMC 의사록 "금리인하 정면충돌 뉴욕증시 비트코인 "케빈워시 양적완화"
[속보] 연준 FOMC 의사록 "금리인하 충돌 "... 뉴욕증시 비트코인 "케빈워시 양적완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목표를 달성하는 길이 험할 것으로 우려했다. 연준 FOMC 의사록에서 사실상 "금리인하 무기연기"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등은 케빈워시의 양적완화 반대에 주목하고 있다.

1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를 발표했다. 이 의사록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 여정이 “일반적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아마도 더디고, 고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록에서는 연준의 관심이 노동시장에서 다시 인플레이션으로 이동했다는 점이 확인됐다.

앞서 1월 27~28일 FOMC에서 연준은 예상대로 기준 금리를 3.50~3.75%로 동결한 바 있다. 지난해 세 차례 내리 기준 금리를 0.25%p 인하한 뒤 추가 인하를 일단 멈췄다. 당시 이사 두 명이 0.25%p 추가 인하를 요구하며 동결에 반대했다. 의사록은 당시 회의에서 위원들이 2% 목표를 향한 인플레이션 여정이 지속되겠지만 “그 속도와 (목표 도달) 시기는 불확실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의사록은 이어 “대부분 참석자들은 위원회의 2% 목표 달성으로 가는 여정이 일반적인 예상보다 더디고, 고르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으며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위원회의 목표를 웃돌 위험 역시 유의미한 수준이라는 판단을 했다”고 덧붙였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끈질기고, 앞으로도 한동안 목표치를 웃돌 위험이 높다고 보고 있다는 뜻이다.

연준 의사록은 6월 추가 금리 인하 전망이 성급한 것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노동부가 13일 공개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2.4% 상승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제롬 파월 의장은 1월 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하고, 노동 시장이 안정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당분간 금리를 묶어두겠다고 밝혔다. 의사록은 “거의 모든 참석자들이 최근 몇 달 동안 고용 하방 위험이 더 이상 높아지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연준의 양대 정책 목표 가운데 하나인 완전고용과 인플레이션 가운데 이제 주안점은 다시 인플레이션이 됐다는 뜻이다.

물가와 인플레이션에 관해서는 낙관과 비관이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 정책 책임자들은 대체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올해 줄어들 것으로 확신했고, 일부는 주거비 인플레이션도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했다. 아울러 일부 참석자들은 기술 개발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여전히 더딜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부는 연준 설문조사에서 일부 기업들이 관세와 수요가 물가를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한 점에도 주목했다.

시카고상업거래소(CME) 그룹 페드워치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6월에 기준금리가 0.25%p 낮아져 3.25~3.50%로 떨어질 확률을 51.5%로 판단했다 하루 전 50%와 큰 차이가 없었고, 한 달 전 44.5%에 비해서는 크게 높아졌다.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 와중에 상승하고 있다. .기술주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면서 저가 매수 움직임이 나오는 점은 이날 투자심리를 북돋웠다.
메타가 엔비디아의 최신·차세대 GPU '블랙웰'과 '루빈' 등을 수백만 개 장착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다년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엔비디아 주가는 2.54% 올랐다.

매그니피센트 세븐 중 하나인 아마존은 빌 애크먼이 운영하는 퍼싱 스퀘어가 지난해 4분기에 아마존 지분을 65% 확대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2.34% 올랐다. 이에 따라 퍼싱 스퀘어 포트폴리오에서 아마존이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됐다.

FP마켓의 아론 힐 수석 시장 분석가는 "시장이 3월 FOMC 회의에서 금리 동결을 예상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의사록에서 중앙은행이 얼마나 오랜 기간 금리를 동결할지에 대한 단서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술, 소재, 금융 등이 강세를, 유틸리티, 부동산 등이 강세를 나타냈다.
사이버 보안 업체 팔로알토 네트워크는 실적 가이던스가 시장 예상을 밑돌면서 주가가 7% 넘게 밀렸다. 팔로알토 네트워크는 회계연도 3분기 조정 주당순이익(EPS) 가이던스를 0.78~0.80달러로 제시했다. 시장 예상치는 0.92달러였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스는 실적 발표가 예상을 웃돌면서 주가가 8% 이상 뛰었다. 케이던스 디자인은 지난해 연말 기준 수주 잔고가 78억달러로 사장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조정 주당순이익(EPS) 가이던스도 8.05~8.15달러로 제시했다. 시장 예상치는 8.05달러였다.

팔란티어는 미즈호가 투자 의견을 '아웃퍼폼'으로 상향 조정한 데 힘입어 주가가 6% 가까이 올랐다. 미즈호는 강력한 상업용 성장과 정부 수요가 지속 가능한 성장과 마진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유럽증시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유로스톡스50 지수는 전장 대비 1.17% 오른 6,092.03에 거래 중이다. 영국 FTSE100 지수와 독일 DAX 지수는 각각 1.47%, 1.10% 상승했고 프랑스 CAC40 지수는 전장 대비 0.68% 올랐다.

국제 유가는 강세를 나타냈다.

같은 시각 근월물인 2026년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 대비 3.16% 오른 배럴당 64.30달러를 기록 중이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