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HD현대重, 필리핀 수빅만 드라이 도크 확보 검토

필리핀 대통령실, 올해 말 입주 가능할 것으로 전망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3-05-15 15:43

HD현대중공업이 드라이독 사용을 원하는 수빅만 조선소.이미지 확대보기
HD현대중공업이 드라이독 사용을 원하는 수빅만 조선소.
HD현대중공업이 필리핀 수빅 조선소(옛 한진중공업 수빅만 조선소) 내에서 추진하는 군함 창정비 사업을 위해 드라이 도크 사용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박 전문매체 더 마리타임 익스프레스는 HD현대중공업이 필리핀 루손 중서부에 있는 수빅 조선소 드라이도크 확보를 고려하고 있다고 14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드라이 도크는 선박의 수리나 건조를 위해 육지에 만드는 작업장이다.
필리핀 대통령실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수빅 조선소에 위치한 드라이 도크를 사용하기 위해 조선소를 인수한 미국 사모펀드(PEF) 서버러스캐피탈(Cerberus Capital)과 실무선에서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올해말 입주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핀 대통령실은 HD현대중공업이 이 조선소에서 영업을 시작할 경우 1만5000개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MRO(유지보수) 사업의 연장선에서 실무진 간 의견을 나눈 바 있으나 구체적으로 검토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수빅 조선소는 지난 2006년 한진중공업이 조성한 곳으로 전성기에는 약 2만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했으나, 2019년 조선업이 불황에 휩싸이면서 영업을 중단했다. 3년 후인 2022년 서버리스가 이 조선소를 인수했고 필리핀 해군은 시설의 3분의 1을 자국 군함을 유지관리하기 위해 임대하기로 합의하면서 이를 ‘수빅 해군작전기지’라 명명했다. 현재 800명의 인원이 상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이 필리핀에서 드라이 도크 확보를 검토하는 것은 지난해 회사가 수주한 필리핀 해군의 2400t급 원해 경비함 6척의 수주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해군은 HD현대중공업과의 계약을 통해 2600t급 호위함 호세 리잘리급 2척을 인도받았고 3100급 초계함 2척에 이어 원해 경비함 6척까기 건조를 주문하면서 총 10척을 HD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도받게 된다.
HD현대중공업은 수주한 필리핀 해군 선박의 빠른 인도와 사후 서비스(AS)까지 책임지면서 필리핀 당국으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지난해 말 HD현대중공업이 수빅해군기지에 인도한 선박의 유지보수를 위한 ‘군수지원센터’를 개소하며 필리핀 해군에 인도한 선박들의 AS를 책임지고 있다. 이번에 드라이 도크를 사용하게 될 경우 필리핀 현지의 선박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