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레벨업 CJ대한통운, 택배업계 관심도 1위

CJ대한통운, 온라인 정보량 ‘총 12만5661건’
한진택배 관심도 28%↑…우체국택배 20%↓

김수식 기자

기사입력 : 2024-04-15 17:00

올해 1분기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주요 택배사 중 CJ대한통운이 택배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 사진=데이터앤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1분기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주요 택배사 중 CJ대한통운이 택배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 사진=데이터앤리서치
국내 택배사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CJ대한통운이었다.

15일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주요 택배사 중 CJ대한통운이 택배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택배업체 5개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

이 분석에서 CJ대한통운이 총 12만5661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는 긍정적인 후기가 잇따랐다. ‘오예 CJ대한통운 최고’라는 제목으로 “이사 전 주소로 잘못 입력한 택배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지역 담당 기사가 배송하자마자 수거해서 착불로 다시 보내준다고 함”이라며 만족스러운 경험을 공유했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지난 3월 택배 시스템을 10년 만에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차세대 택배 시스템 ‘로이스 파슬(LoIS Parcel)’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 택배 현장에 도입했다.

로이스 파슬은 △예약‧분류‧배차‧정산 등 택배 배송 프로세스 전반을 관리하는 ‘택배 코어시스템’ △택배기사가 집화 및 배송 업무에 활용하는 모바일 앱 △기업고객이 활용하는 택배 접수‧조회 등 택배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로이스 파슬의 최대 강점은 안정성이다. 하루 최대 2000만건의 택배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 하나로 통합 운영됐던 서버는 4개로 분산시켜, 하나의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해도 운영에 지장이 없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같은 기간 우체국택배가 8만1374건의 포스팅 수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로젠택배는 7만5381건의 정보량을 기록해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4위는 한진택배(5만7422건), 5위는 롯데택배(3만5886건) 이다.

관심도가 가장 많이 오른 택배사는 한진택배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분기 정보량은 한진택배가 28% 이상 늘어나며 관심도 상승률 1위를 기록했다”며 “반면 우체국택배가 20% 가량 감소해 대조를 보였다”고 말했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