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하이닉스, 세계 최고속 그래픽 D램 개발

초당 최대 768GB처리 20나노급 8Gb GDDR6...내년초 양산

이재구 기자

기사입력 : 2017-04-23 11:00

SK하이닉스가 세계 최고속 GDDR6 그래픽D램을 개발했다고 23일 발표했다. 내년초 양산에 들어간다. 사진=SK하이닉스 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가 세계 최고속 GDDR6 그래픽D램을 개발했다고 23일 발표했다. 내년초 양산에 들어간다. 사진=SK하이닉스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가 세계 최고속 GDDR6(Graphics DDR6) 그래픽 D램을 개발했다고 23일 발표했다.

GDDR6는 20나노급 8Gb(기가비트)제품이다. 최고급 그래픽 카드에서 많이 채택되는 384개의 정보입출구(I/O)를 활용해 초당 최대 768GB(기가바이트: 16Gbps x 384개 I/O)의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한다. 업계 최고인 핀(Pin)당 16Gbps(초당 160억비트 전송)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실현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제품은 기존 GDDR5 대비 최고속도가 2배 빠르며 동작 전압은 10% 이상 낮다.

SK하이닉스는 이 칩 양산시점을 고성능 그래픽 D램을 탑재하는 고객의 차세대 최고급 그래픽 카드 예상 출시시점인 내년 초로 잡고 있다.

이에따라 GDDR6는 내년부터 기존 시장 주력 제품인 GDDR5와 GDDR5X를 빠르게 대체해 나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SK하이닉스는 주요 그래픽 칩셋 고객의 제품 출시 본격화 시점에 맞춰 이 제품을 양산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래픽 D램은 PC·워크스테이션·영상재생 기기·고성능 게임기 등에서 그래픽 카드의 명령을 받아 동영상과 그래픽을 빠르게 처리하는 데 특화된 메모리 제품이다. 이 가운데 GDDR6는 JEDEC(미국 공동전자기기기술위원회)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는 차세대 고성능 그래픽 D램이다.
GDDR6는 인공지능(AI)·가상현실(VR)·자율주행차·4K 이상의 고화질 디스플레이 지원 등 차세대 성장 산업에서 필수적인 메모리 솔루션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그래픽 카드용 D램 탑재용량은 평균 2.2GB에서 2021년에는 평균 4.1GB로 늘어나며 연평균 17% 수준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오종훈 SK하이닉스 전무(D램설계 본부장)는 “세계 최고 속도를 갖춘 차세대 그래픽 D램인 GDDR6를 개발함에 따라 고품질·고성능 그래픽 메모리 시장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고성능 그래픽 카드에 최적화한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제품의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