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건설, 독보적 전력망 시공 역량 '입증'...사우디서 1조 규모 사업 수주

역대 최대 규모 송전공사 수주...세계적인 기술력과 역량 재입증
사우디 리야드-쿠드미 500㎸ 초고압직류 송전선로 건설 수주
설계·구매·건설 등 사업 전 과정 턴키(Turn Key) 방식 계약

문용균 기자

기사입력 : 2024-11-12 11:02

현대건설이 1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조원 규모의 초대형 사업을 수주했다. HVDC 2회선 송전선로 구조로 건설되는 사우디 리야드-쿠드미 송전선로 건설공사 위치도. 사진=현대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건설이 1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조원 규모의 초대형 사업을 수주했다. HVDC 2회선 송전선로 구조로 건설되는 사우디 리야드-쿠드미 송전선로 건설공사 위치도.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차세대 송전기술을 앞세워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는 사우디 전력망 사업 진출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현대건설은 11일(현지시간)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사우디 전력청(SEC)에서 7억 2500만 달러(한화 약 1조원) 규모의 ‘사우디 리야드-쿠드미 500㎸ 초고압직류(HVDC, High Voltage Direct Current) 송전선로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리야드-쿠드미 송전선로 건설공사’는 리야드에 위치한 PP14(Combined Cycle Power Plant 14) 발전소에서 남부 해안의 쿠드미 지역을 잇는 총 1089km의 초고압직류송전선로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이 가운데 현대건설은 쿠드미 지역에 인접한 369km의 1구간을 담당하며 완공 예정은 오는 2027년 1월이다.

사우디 전력청이 발주한 다수의 전력망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굳건한 신뢰 관계를 구축해 온 현대건설은 이번 프로젝트를 설계·구매·건설 등 사업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Turn Key) 방식으로 수주함으로써 세계적인 기술력과 역량을 재입증했다.

초고압직류송전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교류(AC)전력을 고압 직류(DC)로 변환해 목적지까지 송전하는 기술이다. 교류 송전에 비해 원거리 송전에 따른 에너지 손실이 적고, 안정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뛰어나 차세대 송전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21년 마디나-타북-아카바 500㎸ 송전선로 공사를 시작으로 지난해 네옴-얀부 525㎸ 송전선로까지 수주하며 전력망 확충이 시급한 사우디에 HVDC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건설되는 직류송전선로는 사우디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HVDC 2회선(Double Bi-pole) 송전선로 구조로, 전력량이 4000㎿에 이른다.

현대건설의 이번 수주는 지난달 사우디 에너지부가 주관한 ‘에너지 현지화 포럼(Energy Localization Forum)’에서 체결된 파트너십의 후속 조치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전력 △재생에너지 △석유·가스 △공급망·서비스 등 관련 기업들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 이 행사에서 현대건설은 전력망 확충을 위한 초고압송전망 구축을 담당해 이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사우디에서 독보적인 전력망 시공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현대건설이 차세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역대 최대 규모의 송전공사를 수주했다”며 “신재생에너지 그리드 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초고압직류송전선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사우디에서 새로운 송전 역사를 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용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yk_115@g-enews.com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무서(거)운 남자들이 나타났다", 일당백(kg) 망원동 부장들, 현대차 캐스퍼 시승에 나서보니...
산으로 가는 바캉스에 잘 어울리는 차, 프리미엄 오프로드 랜드로버 디펜더 90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