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국부펀드는 13일(현지시각) 프랑스의 사모펀드인 아디앙(Ardian)이 유럽의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기 위해 설립한 아디앙 반도체(Ardian Semiconductor)의 주요 투자자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타르의 국부펀드는 이러한 움직임이 "세계 경제에서 반도체의 보급성과 인공 지능, 이동성, 소비자 기술과 같은 주요 부문에서의 디지털 및 녹색 변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그들의 신념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투자 액수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 펀드는 이미 일본 반도체 제조업체인 코쿠사이 일렉트릭에 투자를 하였으며, 지난해에는 이 회사의 지분 가운데 일부를 인수했다.
카타르 국부펀드는 경제 다변화를 추구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 기업들의 자금 조달 라운드에 참여하고 이를 주도해 왔다.
카타르 국부펀드는 "반도체 및 반도체 공급망은 모든 지역에서 우리의 중요한 투자 분야로 남아 있다"라고 발표문에서 밝혔다.
프랑스 사모펀드 아디앙은 자산 1640억 달러(약 224조3500억 원)를 직접 감독하거나 자문하고 있으며, 유럽 반도체 가치 사슬에서 "주도적 파트너가 되기 위한 목표로 유럽 반도체 산업의 투자 및 운영 전문성을 제공한다"고 자신들의 웹사이트에서 설명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반도체 수요는 다음 10년 동안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유럽에서는 거대한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