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 AI 기반 차세대 네트워크기술 세계에 알린다

24~26일 프랑스 파리 ‘SD WAN 서밋 2019’ 참가
AI 기반 차세대 네트워크·스마트 공간 기술 선봬

박수현 기자

기사입력 : 2019-09-24 17:35

프랑스 파리 SDWAN SUMMIT 2019 행사장에서 KT 직원들이 관람객들에게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파리 SDWAN SUMMIT 2019 행사장에서 KT 직원들이 관람객들에게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KT(회장 황창규)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과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Software Defined Networks) 기반의 스마트 스페이스(공간)제어 기술을 전세계에 선보인다.

KT는 24일 프랑스 파리에서 이날부터 26일까지 3일간 열리는 ‘SD WAN 서밋2019’에 참가해 이같은 양대 최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SDN은 네트워크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빠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 자원을 지능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연결 지능형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KT는 행사장에 전시 부스를 운영하며 미래 빌딩, 아파트, 공원에서의 스마트 스페이스 구현을 위한 AI, SDN 기술 기반의 새로운 네트워크 솔루션들을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기술은 구체적으로 ▲네트워크를 SDN 기반으로 가상화, 통합 제어하고 AI를 통해 운용관리에 편리함을 제공하는 ‘차세대 AI 네트워크 기술’ ▲광케이블과 무선망(5G/LTE, WiFi, IoT)에서 SDN 기반으로 손쉽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통합 자동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와이어리스 네트워크 솔루션에 기반한 ‘스마트 스페이스 기술’ 이다.

KT는 지난해 AI로 통신 장애를 분석, 장애 원인을 찾아 빠른 복구를 도와주는 솔루션을 출시한 바 있다. 이를 5G 포함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운용 전반에 확대하는 기술을 현재 개발하고 있다. 이는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인프라 솔루션이라 해외 수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산업 환경에도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다.
KT는 전시되는 기술들을 올해 안으로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 구미시 도담공원에 직접 적용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와 올해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주관하는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사업’ 사업자로 선정돼 진행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5G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2017~2020년까지 4년간 추진된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최근 인공지능 및 SDN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네트워크 운용 효율성을 향상 시키고 있으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네트워크 기술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