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김박사 진단] 중국 디플레 조짐… PPI(생산자) CPI(소비자) 물가 이례적 "급락"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3-03-09 11:30

중국 거리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거리 모습
중국 경제에 디플레이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PPI(생산자)와 CPI(소비자) 물가가 이례적으로 "급락"하면서 경기 침체의 우려가 본격화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9일 2월 PPI가 전년 동월 대비 1.4%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전월 -0.8%, 시장 전망치 -1.3%를 모두 밑돌았다. 중국의 월간 PPI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 이후 5개월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2월의 -1.4%는 2020년 11월의 -1.5%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2월 CPI는 1년 전에 비해 1.0% 증가했다. 이 역시 전월 2.1%, 뉴욕증시 시장 전망치 1.9%를 하회했다. 지난해 2월 0.9% 이후 최저치다.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와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동반 하락했다. PPI는 5개월째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했다. CPI는 다시 1%대로 떨어졌다. 물가가 하락하고 경기도 침체되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커졌다. 중국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고 다양한 경기부양 정책을 제시했지만 시장에서는 디플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PPI는 생산자가 구매하는 소비재와 노동력 판매 가격의 평균 변화를 나타내는 인플레이션 지표다. 생산자가 소비재와 노동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면 그 늘어난 원가만큼 소비자에게 전이될 가능성이 높다. PPI가 내려갈 경우 CPI도 시차를 두고 감소할 수 있다. PPI는 흔히 CPI의 선행지표로 간주된다.

중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1.0% 상승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오히려 0.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최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4기 1차 회의 개막식 업무보고에서 올해 CPI 상승률 목표를 3% 안팎으로 제시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는 '5% 안팎'으로 제시했다.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시장의 예상보다 낮게 잡자 최고 지도부가 여전히 경제 회복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신호라는 분석이 나온다. 1월 춘제(春節·설)를 기점으로 올해 중국 경제가 강한 반등세로 시작했지만, 지속적인 경제 반등을 확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수출 주문이 계속 줄어들고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안정되지 않았다. 미·중 간 긴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기업·소비자의 신뢰도 약하다.

부양책도 한계 상황을 맞고 있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홍수 같은 부양책'은 지양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중국 재정부장도 어떠한 재정지출 확대도 온건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는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소비 회복·확대를 우선시해야 한다"면서 "도시·농촌 거주자들의 수입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증가해야 하며 서비스 분야의 소비 회복을 촉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산업·기술 발전을 가속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한편, 정부가 은행부터 에너지·통신·철강 등의 산업을 지배하는 국영 기업들의 핵심 경쟁력을 고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만큼 디플레를 우려하고 있다.
외국 기업의 이탈도 문제다. 외국 회사와 기업가들이 중국의 강화되는 정치적 통제에 당황하고 있다. 외국 기업 단체들은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 계획을 중국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중국 공산당이 최근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에 대한 규제를 풀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으나 그들에 대한 정치적 통제 강화 캠페인을 중단한다는 어떤 신호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연락이 두절된 중국 투자은행(IB) 차이나르네상스(華興資本)의 바오판 회장이 현재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