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TMS 계정 수 약 19% 증가

30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엠솔루텍의 5월 기준 TMS 적용은 9104 계정을 기록했다. TMS는 LG전자의 통합 유지보수 플랫폼 ‘LG 비콘클라우드’를 통해 시스템에어컨 운전 데이터를 원격으로 점검·제어하는 온라인 원격 유지보수 서비스다. 통상 건물당 평균 1개의 계정으로 관리되고 있다.
5월 마감 기준 TMS 이용 계정 수는 전년 동기대비 약 19% 늘어난 수치다. 하이엠솔루텍은 “언제 어디서나 제품의 상태를 점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운영 편리성’과 전기요금 상승에 따른 ‘에너지 절감 서비스 확대’”를 TMS성장의 주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하이엠솔루텍의 에너지 절감 서비스는 ‘스마트 로드 컨트롤’ 기술을 핵심으로 한다. 에어컨을 끄거나 실내 온도를 높이는 기존의 방식 대신 실내쾌적도를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최소해 쾌적함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지난해 여름 성수기인 6~8월에 에너지절감 서비스를 도입한 고객의 에너지 사용량은 평균 약 10% 절감됐다.
하이엠솔루텍은 지난해부터 TMS 기능을 고도화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해왔다. ‘AI고장예측’ 서비스는 기기의 운전 정보를 AI가 분석함으로써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사전조치를 통해 고장을 예방한다. ‘에러 알림 발송’ 서비스는 제품의 이상이나 고장발생시 알림을 발송해 클릭 한 번으로 수리접수를 진행하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유지보수 현장의 경우 전담 엔지니어가 긴급출동으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하반기에는 ‘다지점 관리 위젯’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나 복수 매장을 운영하는 고객사가 하나의 화면에서 각 지점의 기기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UX)을 전면 개선할 예정이다.
유광열 하이엠솔루텍 대표는 “여름철에는 시스템에어컨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에너지 비용과 예기치 못한 고장에 대한 부담이 커진다”며 “TMS는 에너지 절감과 원격 점검을 통해 고객의 공조 설비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문제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