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1분기 암호화폐 거래소 관심도, 업비트 제치고 빗썸 1위

이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4-06-12 11:09

빗썸이 올해 1분기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 중 고객 혜택을 비롯 이용자 및 투자자 등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암호화폐 거래소 5개소에 대해 '이용자', '투자자', '고객' 등 3개 키워드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12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 △고팍스 등이다.
조사 방법은 '거래소명' + '이용자, 투자자, 고객' 키워드 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 있다.

1분기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별 고객 관심도 비교. 자료=데이터앤리서치이미지 확대보기
1분기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별 고객 관심도 비교. 자료=데이터앤리서치


빗썸은 이번 분석에서 총 8866건의 고객 정보량을 기록하며 5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빗썸은 이용자 편의성 강화와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이더리움 멀티체인 지원, 출금 절차 개선, 주소록 기능 추가 등 암호화폐 입출금 서비스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같은달 빗썸은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기존 퍼플 멤버십 등급부터 제공했던 '특별 메이커 리워드'의 지급 대상을 모든 회원으로 확대, 이와 함께 리워드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지급 형태를 기존 암호화폐에서 빗썸 포인트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모든 고객들은 리워드를 지급 받고 원하는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게 됐으며 매일 새롭게 선정했던 멤버십 등급 또한 월 단위 선정으로 단순화해 멤버십 혜택을 강화했다.
빗썸은 지난 3월에는 이용자 혜택과 투자 즐거움을 강화하기 위해 미션을 통해 빗썸 포인트를 지급 받을 수 있는 참여형 신규 서비스 '혜택존'을 오픈하며 고객친화적 행보를 이어갔다.

업비트는 분석 기간 총 5886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에 올랐다.

지난 1월 업비트는 이용자들이 실수로 잘못 보낸 암호화폐를 무료로 복구해주는 '착오전송 복구 서비스 수수료 무료 기간'을 연장했다.

업비트는 지난해 10월 '착오전송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찾아가기' 캠페인을 시작하며 해당 서비스를 이어온데 이어 더 많은 고객들의 암호화폐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연말까지였던 서비스 기간을 연장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업비트측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23억원에 달하는 암호화폐를 무료로 복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3월 업비트는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개별 자산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기가 힘들고 변동성 또한 높아 투자를 망설이는 고객들의 종목 이해를 돕고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업비트 가상자산지수서비스'를 오픈했다.

이 서비스는 암호화폐 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고자 지난 2018년 두나무가 개발했으며 업비트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

코빗이 1354건의 이용자 관심도를 기록하며 3위에 랭크됐다.

지난 3월 코빗은 고객이 자신의 거래 패턴에 맞게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 최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최저가 플랜',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리워드 플랜'을 신설했다.

두 개의 신규 플랜이 오픈되며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수수료율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내가 고르는 수수료 플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분석 기간 코인원은 1251건의 키워드 관련 온라인 정보량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 1분기 고팍스의 이용자 관심도는 361건으로 유일하게 세 자릿 수 정보량에 그쳤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 포함된 5대 암호화폐 거래소의 전체 고객 및 이용자 관심도가 지난해 1분기에 비해 무려 50.47%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암호화폐 거래소 업계가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