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외국인 투자자들, 중국 주식시장 떠나나

무역 연계 주식 외국인 매수세 크게 둔화

이수미 기자

기사입력 : 2023-02-20 13:16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 주식 시장에서 급속히 빠져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 주식 시장에서 급속히 빠져 나오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을 떠나고 있다. 세계 2위의 경제 대국 중국 경제가 화물 선적 감소와 주택 및 자동차 판매 부진을 보이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 주식 매입을 축소하고 있다.

19일(현지 시간) 닛케이 아시아 보도에 따르면 CSI 300 주가지수는 2.94% 하락한 4034.51을 기록했다. 지난 1월까지 3개월 동안 기세 좋게 18.47% 급등했으나 2월 들어 홍콩과 본토의 무역 연계를 통한 중국 주식의 외국인 매수세가 크게 둔화되면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데이터 제공업체인 윈드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2월 현재 트레이딩 링크를 이용하여 본토 주식을 166억 위안(3조1340억 원)어치 순매수했다. 이는 지난달 같은 기간의 891억 위안과 1월 전체로는 사상 최대인 1412억 위안에 비하면 크게 감소한 것이다. 1월의 순 마이너스가 하루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2월 들어 13거래일 중 6거래일 동안 외국인 투자가 유출됐다.

스위스 민간은행인 UBP의 카를로스 카사노바 아시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제 광란은 끝났다"고 말했다.

CSI 300은 지난해 10월 말 연중 최저치인 3508.7에서 반등한 후 중국 정부가 12월 제로 코로나 정책을 뒤집으면서 많은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랠리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은 여전히 열기를 나타내지 않았다. 시티 인베스트먼트 리서치의 수석 글로벌 주식 전략가인 로버트 벅랜드는 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회의에서 “중국 시장이 완전 투자 불가능 상태에서 문제 있는 자산"으로 바뀔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우려는 최근 중국의 부동산 시장, 항구 및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고무적이지 않은 데이터, 미국의 금리 상승, 그리고 중국 스파이 풍선이 야기한 지정학적 긴장 고조로 인해 더욱 힘을 얻고 있다.
골드만삭스 아시아의 매기 웨이는 중국 경제 반등의 규모를 추정하려는 고객들에게 “가장 시급한 우려는 소비자 수요와 강하게 연관된 부동산 시장의 상태”라고 말했다.

웨이는 "부동산 부문의 안정화나 반등 없이는 투자자들은 코로나 통제 완화만으로도 가계 소비가 전년 대비 높은 한 자릿수 성장을 이룰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1월의 부동산 매매 수치는 상당한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특히 국유 기업과 민간 부문의 온도차가 격심했다. 국유기업들의 계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이상 증가했으나 CIFI홀딩스그룹 41%, 중국SCE그룹 39%, 광저우R&F프로퍼티즈 71% 등 많은 민간 기업들이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다.

무디스의 켈리 첸 부동산 분석가는 정책 지원이 주로 국유 및 최상위 민간 개발자에게 혜택을 주기 때문에 올해 더 많은 소규모 개발자들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