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생보협회, 어려운 보험 용어…AI기술로 쉽게 안내

홍석경 기자

기사입력 : 2024-07-10 16:58

생명보험협회가 AI기술을 활용해 보험관련 내용을 안내한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생명보험협회가 AI기술을 활용해 보험관련 내용을 안내한다. 사진=연합뉴스
생명보험협회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어려운 금융․보험 관련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생보협회는 10일 금융기관 최초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협회 홈페이지 공시실에 AI를 활용한 ‘알기 쉬운 금융용어 보기 서비스’를 도입해 금융용어를 보다 쉽게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를 통해 어려운 금융용어에 대해서는 형광색으로 밑줄을 그어 강조하고,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용어의 설명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특히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AI 기술을 적용, 웹 페이지 상의 구문과 형태소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단어 검출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에는 금윰감독원의 금융용어사전에 등재된 약 530개 용어 및 설명 제공한다.

또 협회는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에 ‘What is 생명보험?’ 시리즈를 게재해 주요 보험용어와 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자체 제작한 영상을 통해 보험 관련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설명할 뿐만 아니라, 1분 이내 쇼츠(Shorts) 형태로도 제공함으로써 MZ세대의 보험에 대한 친밀감과 보험정보 접근성을 제고했다.

시리즈 영상은 이달 기준 현재 보험용어 5편과 제도 6편 등 총 11편이 제공되고 있다. 연말까지 보험가입과 유지, 보험금 청구, 지급 관련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협회 측은 “ 향후에도 AI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금융·보험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g-enews.com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