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셀트리온, FDA에 CT-P55 美 임상3상 IND 신청

코센틱스 대비 유효성 및 안전성 입증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4-07-02 08:31

셀트리온은 미국 FDA에 코센틱스 바이오시밀러 'CT-P55의 미국 임상3상 IND를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셀트리온 사무동 전경 모습. 사진=셀트리온이미지 확대보기
셀트리온은 미국 FDA에 코센틱스 바이오시밀러 'CT-P55의 미국 임상3상 IND를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셀트리온 사무동 전경 모습.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코센틱스 바이오시밀러 'CT-P55'의 글로벌 임상3상 진행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글로벌 임상은 판상형 건선 환자 총 375명을 대상으로 오리지널 의약품과 CT-P55 간의 유효성 및 안전성 동등성 입증을 위한 비교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코센틱스는 인터루킨(IL)-17A 억제제로 강직성 척추염, 건선성 관절염, 중등증-중증 판상 건선 등자가면역질환에 사용된다. 코센틱스의 지난해 기준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498000만 달러(한화 64700억원)에 달하며 미국에서 오는 2029 1, 유럽에서 2030 7월 물질특허가 만료될 예정이다.
CT-P55는 셀트리온의 신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으로 지난해 12월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로부터 임상1 IND 승인을 획득해 순조롭게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강점을 보이고 있는 자가면역질환에서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억제제부터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의 허가를 획득, 램시마,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기존 상업화를 완료한 제품에 더해 탄탄한 자가면역질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이 밖에도 현재 글로벌 주요국에서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등 자가면역질환 후속 파이프라인이 허가 절차를 진행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55 IND 제출로 약 6.5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적인 첫발을 내디뎠다"며 "TNF-α 억제제부터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자가면역질환 치료 영역에서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 환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