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온코닉테라퓨틱스, AACR서 '네수파립' 비임상 연구결과 발표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4-04-11 10:58

온코닉테라퓨틱스는 AACR에서 '네수파립'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전했다. 사진=제일약품이미지 확대보기
온코닉테라퓨틱스는 AACR에서 '네수파립'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전했다. 사진=제일약품
제일약품의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차세대 이중저해 표적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인 '네수파립'의 자궁내막암에 대한 비임상 효능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자궁내막암은 선진국에서 흔히 발견되는 부인암으로 다른 암 종에 비해 치료 옵션이 상대적으로 적어 진행성이나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PARP 억제제는 BRCA 유전자 변이를 가진 암 치료에는 유효하지만, 세포주기 조절을 통해 세포분화나 세포 성장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PTEN유전자의 결손이 없는 자궁내막암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AACR 2024에서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이신화 교수팀은 세포수준의 비임상 비교 시험을 통해 네수파립이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자궁내막암 세포주에 유의미한 암세포 사멸 효과를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PTEN 유전자 결손이 있는 자궁내막암 세포주에서는 더 큰 암세포 사멸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기존 PARP 억제제로 사용되고 있는 올라파립에서는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세포주에서는 유의적인 세포 사멸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 같은 항암 효과는 마우스 실험을 통해 재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PTEN 유전자 결손이 없는 세포주를 이식한 마우스 모델에서는 네수파립을 투여했을 때 위약군과 올라파립 투여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양 성장 억제 효과가 관찰됐다. 추가적으로 PTEN 유전자 결손이 있는 세포주를 이식한 마우스 모델에서는 네수파립을 투여하였을 때 28일째 종양성장억제효과가 위약군 대비 약 60%으로 우수한 효과가 관찰된 반면 올라파립 투여군에서는 약 24%로 위약군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네수파립은 PTEN 유전자 결핍과 상관없이 자궁내막암 세포 종양 성장을 늦추고 세포 사멸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PTEN 유전자가 결핍된 자궁내막암 세포에서 더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