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닫기

'알토란' 무말랭이장아찌 레시피…추석 해독밥상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기사입력 : 2019-09-15 21:45

공유 16
center
15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8회에는 추석특집 해독밥상 편으로 임성근 기능장이 무말랭이장아찌 레시피와 무말랭이장아찌무침을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15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8회에는 추석특집 해독밥상 편으로 선재광 한의사, 임성근 조리기능장 등이 출연한다.

이날 선재광 한의사는 명절 과식으로 생긴 어혈을 해독하는 '녹두 청혈차'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어혈은 혈이 몹시 부족해 피가 잘 돌지 못하고 한 곳에 남아 있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명절에 먹은 기름진 음식이나 단 음식 등이 소화, 흡수, 배설되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 어혈을 생성하기도 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해독밥상으로 무말랭이장아찌와 무말랭이장아찌 무침을 선보인다.

무말랭이장아찌와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무말랭이장아찌 레시피

-무말랭이장아찌 재료 : 무말랭이 300g, 황태포 1마리, 소주 4컵, 액젓 반 컵, 진간장 4컵 물 4컵 사과식초 4컵 설탕 4컵, 청양고추 6개, 홍고추 6개

<무말랭이장아찌 만드는 법>

1. 무말랭이 300g을 끓는 물에 20초간 데친 후 찬물에 식혀 물기를 짠다.

2. 황태포 1마리는 물에 헹군 후 머리·꼬리·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살 쪽 3분, 껍질 쪽 1분을 구운 후 한입 크기로 썬다.

3. 손질한 무말랭이·황태포를 소주 4컵, 액젓 반 컵에 넣고 15분간 절인다.

4. 사과식초 4컵, 진간장 4컵, 설탕 4컵, 물 4컵을 넣어 장아찌물을 만든다.

5. 밀폐 용기에 절인 무말랭이·황태포를 넣은 후 장아찌물을 붓고 한입 크기로 썬 청양고추·홍고추 각 6개를 넣고 일주일간 숙성한다.

■ 알토란 무말랭이장아찌무침

- 무말랭이장아찌무침 재료 : 무말랭이장아찌 2줌(600g),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반 큰 술, 장아찌물 3 큰 술, 물엿 3 큰 술, 참기름2 큰 술, 통깨 2 큰 술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만드는 법>

1. 먼저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물엿 3 큰 술, 생강즙 반 큰 술, 장아찌물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통깨 2 큰 술을 넣어 무침장을 만든다.

2. 물기를 뺀 무말랭이장아찌 2줌(260g)에 무침장을 넣고 무친 후 4cm 길이로 썬 쪽파 1줌(40g)을 넣고 잘 섞어서 접시에 담아낸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김성은 기자jade.kim@g-enews.com



많이 본 라이프일반 뉴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