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버튜버 뉴스] '소녀 리버스' 데뷔조 확정, '샤이릴리' 미틱 탤런트 계약

홍대서 '니지산지' 5주년 행사, 강서구 버튜버 2화 공개

이원용 기자

기사입력 : 2023-03-07 10:40

◇ '소녀 리버스' 데뷔 5인 확정…그룹명 '피버스'


사진='소녀 리버스' 인스타그램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소녀 리버스' 인스타그램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5인조 버추얼 걸 그룹 론칭을 목표로 진행한 경연 서바이벌 웹 예능 '소녀 리버스(GIRL's RE:VERSE)'의 마지막 편이 방영되고 5명의 걸 그룹 멤버가 확정됐다.
유튜브에서 6일 공개된 마지막 경연에선 '무너', '서리태', '크앙', '리엔', '김세레나' 등 5명이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다. 그룹명은 소녀 리버스의 '리버스'와 열정을 뜻하는 '피버'를 합친 뜻의 '피버스(FE:VERSE)'로 정해졌다.

소녀 리버스의 후보로는 전현직 K팝 걸그룹 멤버 30인이 참여했다. 경연 과정에서 탈락한 25인은 모두 정체가 공개됐는데 여자친구, 이달의 소녀, 에이오에이(AOA), 아이오아이(I.O.I), 로켓펀치, 러블리즈, 라붐, 네이처 등 다양한 그룹 소속 멤버들로 드러났다.

'피버스'로 데뷔하게 된 멤버들은 방송에서 "재미있고 소중한 친구들과 한 팀이 됐다", "버추얼 세계를 정복하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피버스는 이후 정체 공개 없이 가상 걸 그룹으로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 샤이릴리, 신생 MCN 미틱 탤런트와 계약


사진=미틱 탤런트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미틱 탤런트 공식 트위터
미국의 신생 MCN(인터넷 방송인 소속사) '미틱 탤런트'가 독일 출신 버추얼 스트리머 '샤이릴리(Shylily)'와 계약을 체결했다.

샤이릴리는 올 1월 트위치에서 100만 구독자를 확보한 인기 버추얼 스트리머다. 이는 1세대 버추얼 유튜버 '아이언마우스'에 이어 트위치 역대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그녀는 아이언마우스와 쇼토(shxtou), 베이베 등과 더불어 미국 스트리머 어워즈에서 '2022 올해의 버추얼 유튜버'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녀는 클립(짧게 편집한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루는 팬 유튜버들을 통해 국내 시청자들에게도 익숙한 스트리머다. 올 초에는 샤이릴리 전문 팬 유튜버 '허니츄러스'가 버추얼 유튜버로 데뷔했는데, 허니츄러스는 현재 유튜브에서 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미틱 탤런트는 올 1월 설립된 업체다. 유명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스트리머 '아스몬골드(Asmongold)', 서브컬처 유튜버 '텍톤(Tectone)' 코스튬플레이어 '치쿄(Tsikyo)' 등이 소속돼있다. 버추얼 유튜버로는 샤이릴리에 앞서 '버프펍(Buffpup)' 등이 이곳과 계약을 체결했다.

◇ 홍대 AK&서 '니지산지' 5주년 행사 진행


사진=애니메이트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애니메이트 공식 트위터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쇼핑몰 에이케이앤(AK&)에서 일본 버추얼 유튜버 그룹 '니지산지'의 5주년을 기념하는 굿즈 페어가 열린다.

에이케이앤 5층에 위치한 애니메이트에서 오는 17일부터 4월 1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페어는 니지산지 관련 굿즈 구매·예약시 2만원당 캐릭터 포스트 카드를 무작위로 지급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홍대 외에도 부산 매장, 온라인샵에서도 동일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앞서 같은 매장에선 2월 10일부터 이달 5일까지 니지산지 영어권 4기생 '룩시엠'을 테마로 한 굿즈 페어가 열렸다. 룩시엠에는 100만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복스 아쿠마', '미스타 리아스' 등 인기 남성 버추얼 유튜버 5명이 소속돼있다.

니지산지는 2017년 2월 8일 첫 버추얼 유튜버 '츠키노 미토'를 데뷔시키며 정식 런칭을 알렸다. 운영사 애니컬러는 현재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돼있으며, 현재 일본 본토에 148명, 영어권 31명, 빌리빌리와 합작한 중화권 프로젝트 '버추얼 리얼' 43명 등 총 222명의 버추얼 유튜버를 운영하고 있다.

◇ 강서구 버튜버가 2편 올리기 전 '사과'부터 한 까닭


사진=강서구 유튜브 채널 'i강서TV'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강서구 유튜브 채널 'i강서TV'

국내 지방자치단체(지자체) 중 처음으로 버추얼 유튜버를 선보여 화제가 됐던 강서구 유튜브 채널에서 버추얼 유튜버 방송 '브이록스([V]loGS)' 2화를 앞두고 사과문을 올렸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서구 측은 "1화 방영분에서 많은 분들이 오디오 사운드 문제로 청각적 불편함을 호소했으나, 안타깝게도 근본적 개선이 이뤄지지 못한 채 2화 방영을 앞두고 있다"며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사오니 조금만 더 너그럽게 지켜봐주길 부탁한다"고 공지했다.

강서구는 지난달 21일, 마스코트 '새로미'를 인간형 아바타로 재구성한 버추얼 유튜버를 선보였다. 마이크가 지직거리는 잡음이 여러 차례 포착됐으나 네티즌들은 대체로 "홍보에 치중하지 않은 진중한 콘텐츠라 좋았다", "구청장님이 마이크 지원해주면 된다"며 오히려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해당 방송 직전까지 9400명이 구독하고 있던 강서구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는 2주동안 4600명(48.9%) 증가했다. 방송의 후속편인 '브이록스' 2화는 오는 7일 오후 6시 이후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