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CJ대한통운 파업 보름째, “개인사업자 파업쟁의권 박탈" 청원도 등장

제도적인 해결 방법 찾아달라 정부에 호소...시민들 뿔났다
경기도 한 우체국, 일부지역 계약소포 중지문까지 붙여

김태형 기자

기사입력 : 2022-01-11 14:29

CJ대한통운의 파업을 철회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쳐이미지 확대보기
CJ대한통운의 파업을 철회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지난달 28일 시작된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지부의 파업이 보름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개인사업자의 파업권 박탈해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지난 6일 시작된 청원은 11일 오후 2시25분 현재 9700명이 넘는 국민으로부터 동의를 받았다.

익명의 청원자는 지난 6일 자신을 택배업계 종사자라고 밝히며 “노동자의 권익을 주장하지만 실상은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개인사업자 택배노조의 만행을 강력히 제재해달라”고 청원했다.

이어 “이기적인 이익집단이 더 이상 법을 악용하지 못하도록 쟁의권을 박탈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며 “하루빨리 이런 비상식적인 이익집단의 만행이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달라”는 내용이었다.

국민청원 게시판을 비롯해 택배파업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반응도 싸늘했다.
CJ대한통운 택배를 이용하는 경기도의 한 40대 이용자 A씨는 “명절을 앞두고 내 재산을 인질 삼아 파업하는 것이 지겹고 징글징글하다”는 격한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소비자는 SNS에 올린 글에서 “내 시간과 내 돈은 누가 환불해주냐”며 “12월 말에 구매한 물품이 파업 때문에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신선제품을 시키지 않아 다행이지만 이건 해도 너무한다”고 혀를 내둘렀다.

원활한 배송이 어려워지자 경기도의 한 우체국에도 웃지 못할 안내문이 등장했다.

안내문의 내용에는 “CJ택배 파업 영향에 따라 일부 지역행 우체국 소포 물량이 증가해 정상적인 배송이 불가능하다"며 "배달 종사원의 과로사 예방을 위해 불가피하게 해당 지역행 계약소포 우편물을 안정화시까지 접수 중지하오니 양해 바란다”는 설명이 적혀 있다.

이어 “경기도 성남시·이천시·김포시 일부지역과 충청도 서산시 일부, 경남 창원시 성산구, 울산 남구 울주군은 1월 10일 이후 별도 안내시까지 계약소포 우편물을 중지한다”는 내용을 공고했다.

그동안 CJ대한통운, 한진, 롯데로지스틱스, 쿠팡 등 택배기사들의 과로사가 속출하면서 택배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노동자들에게 측은한 맘을 전하고 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이번 CJ대한통운의 파업과 관련해서는"기사들의 무리한 노동을 방지해달라는 목소리로 시작된 파업이 이제는 누구를 위한 파업인지 모르겠다"며 차가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