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우유업계도 '친환경'…서울우유 이어 남양유업 'ESG 위원회' 출범

이광범 대표 주축 생산·마케팅·홍보 등 10개팀 ESG 추진위 구성
서울우유는 우유업계 처음으로 지난달 24일 'ESG 위원회' 출범
매일유업, '엔요' 시작 상하목장 우유에 빨대 없애며 '친환경' 동참

연희진 기자

기사입력 : 2021-03-09 17:46

남양유업이 이광범 대표이사(사진) 주축으로 ESG 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남양유업이미지 확대보기
남양유업이 이광범 대표이사(사진) 주축으로 ESG 위원회를 구성한다. 사진=남양유업
우유업계에 ESG 경영 바람이 불고 있다. 서울우유를 시작으로 남양유업도 ESG 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지속가능한 경영 강화에 나섰다.

남양유업은 지난 5일 이광범 대표이사를 주축으로 생산, 마케팅, 홍보 등 10개 팀의 ESG 추진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9일 밝혔다.
ESG 추진 위원회는 앞으로 ‘친환경 그린(Green) 경영’ 추진과 함께 아동·산모를 비롯해 취약계층을 위한 기존 사회 공헌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2년 연속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만큼 다양한 대리점 지원 정책도 유지하고 확대해 상생 문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ESG 경영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윤리적인 지배구조 개선 방식을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최근 기업 활동의 핵심 기준으로 떠올랐다. 우유업계에서는 지난 2월 서울우유협동조합이 ESG 위원회 출범으로 전사적인 친환경 활동 추진 의지를 밝혔다. 사내 일회용 종이컵 퇴출, 재생용지를 활용한 친환경 명함 사용,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사무용품 변경 등부터 실천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범한 남양유업의 ESG 추진 위원회는 친환경 그린 경영이라는 비전 수립으로 환경부의 탈 플라스틱 대책에 발맞춘 중장기적인 추진 계획을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직면한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친환경 용기 사용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2025년까지 플라스틱 배출량을 20% 이상 감축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2050년까지는 전 제품에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목표를 삼았다.소비자와 함께 펼쳐 온 친환경 캠페인 활동도 확대해나가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도 앞장서고자 한다.

남양유업은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음료 라벨 2열 절취선 적용 △무색 PET 적용 ▲생수 라벨에 친환경 접착제 적용 ▲컵커피 라벨에 친환경 잉크 적용을 추진했다. 향후에는 ▲음료 제품 플라스틱 잡자재 제거 ▲음료 제품 무라벨 적용 ▲플라스틱 필름류 사용 절감 활동 등을 시행해 2025년까지 약 2000t 수준의 플라스틱 감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플라스틱 제품들을 ‘테트라팩’ 혹은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변경을 추진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업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에 출범한 ESG 위원회는 친환경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들도 현재 기획, 시행해 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업계 처음으로 ESG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달 24일 'ESG위원회'를 출범시킨바 있다.

한편, 매일유업은 ESG 전담 조직은 아직 구성되지 않았으나, 친환경 경영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요구르트 제품인 '엔요'를 시작으로 올해 1월 상하목장 우유에 빨대를 없앴다. 매일유업은 2019년 상하목장 우유에 종이 소재 패키지를 적용한 것에 이어 이번 유기농 멸균 우유 등에 빨대를 제거한 것을 포함하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324t가량 줄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