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백신 강자' 위해 '잰걸음'

코로나19 등 백신 개발 순항에 IPO 추진으로 경쟁력 강화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1-01-13 01:00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등 다양한 백신 개발과 상장 등을 추진하며 글로벌 '백신 강자'로 나아가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이미지 확대보기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등 다양한 백신 개발과 상장 등을 추진하며 글로벌 '백신 강자'로 나아가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백신 강자'로 도약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 자회사다. 2018년 7월 물적분할 돼 백신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세균·바이러스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 연간 1억 5000만 도즈에 이르는 생산설비를 갖췄다.
그동안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양한 백신을 개발하며 역량을 강화해왔다. 2015년 국내 최초 세포배양방식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를 출시했으며 다음 해에는 세계 최초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4'를 선보였다. 이후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와 국내 두 번째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를 완성했다.

코로나19 사태가 급속도로 확산된 지난해 상반기에는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빌&멜린다게이츠재단으로부터 코로나19 합성항원 백신 개발 연구를 위해 360만 달러(한화 약 44억 원)의 비용을 지원받는 등 빌 게이츠의 극찬을 이끌어내며 국내외 이목을 집중시켰다.

꾸준히 성장을 거듭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글로벌 백신 전문기업으로 자리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해 장티푸스백신 등 다양한 백신 개발을 추진하는 동시에 상장 등으로 경쟁력을 한 단계 높여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보다 늦지만 현재 두 개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NBP2001'의 1상 임상시험에 돌입한 후 지난달 'GBP510'의 임상연구를 승인받으며 개발을 본격화 했다.
다른 백신도 순항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3상 임상시험을 거쳐 면역원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장티푸스백신 'NBP618'의 수출용 품목허가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달 중으로 신청할 예정이다. ▲소아장염백신(NBP613) ▲자궁경부암백신(NBP615) ▲폐렴구균백신(GBP410) 등의 임상연구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백신 개발과는 별도로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도 맡는다. 이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생산을 개시했으며 노바백스와도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개발·생산·공급과 관현한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백신 시장 확대를 위해 글로벌 제약사 GSK와 주요 백신 공동판매 계약도 맺었다. GSK의 주요 백신 5종을 판매하며 국내 백신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상장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업공개(IPO)를 위해 NH투자증권을 대표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해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했다. 상장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고 대대적인 투자와 기술 혁신으로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목표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기존 백신 개발 성공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백신을 꾸준히 개발하는 것은 물론 백신 공동판매와 IPO 등으로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백신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