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롯데쇼핑, 기획전략본부장에 첫 외부 인사 영입…정기 인사의 신호탄?

정경운 본부장, '기업전량 컨설팅' 전문가…롯데 '새판' 짤까?
12월 정기 인사에서도 '혁신'의 바람이 불 거라는 전망 나와

손민지 기자

기사입력 : 2020-10-20 10:16

정경운 롯데쇼핑HQ 기획전략본부장(49). 사진=롯데쇼핑이미지 확대보기
정경운 롯데쇼핑HQ 기획전략본부장(49). 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이 HQ(헤드쿼터) 기획전략본부장(상무)에 1970년대생 외국계 컨설팅 회사 출신을 영입해 주목을 받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지난 14일 보스턴컨설팅 출신으로 제약회사 ‘동아ST’ 경영기획실장을 지낸 정경운(49) 씨를 기획전략본부장에 임명했다. 그의 새 일터인 롯데쇼핑HQ는 백화점, 마트, 슈퍼, 이커머스, 롭스 등 롯데쇼핑의 5개 사업부를 총괄하는 조직으로 올 초 업무 효율화를 위해 신설됐다.

강희태 롯데쇼핑 부회장은 인사 직후 직원들에게 “롯데쇼핑HQ의 주요 업무에는 쇼핑사업 구조조정, 신사업 개발, e커머스(전자상거래) 방향 정립 등이 있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 좀 더 전문적이고 새로운 발상이 요구된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정 신임 본부장은 1972년생으로 서울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9년 신영증권으로 입사해 2년 뒤인 2001년부터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일했다. 이후 웅진그룹 서울저축은행 감사위원, 동아쏘시오 경영기획팀장 등을 거치며 기업 전략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다. 2017년부터는 동아ST에서 경영기획실장을 맡아 회사 영업이익을 3배로 키우는 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이 총괄 임원 자리에 외부인사를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계에서는 롯데그룹이 정기 임원 인사를 올해 한 달 가량 앞당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쇼핑 부문에 거센 개혁의 바람이 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경쟁 업체인 이마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말 취임한 이마트 강희석 대표는 컨설팅 회사 '베인앤드컴퍼니' 출신이다. 이에 대해 롯데쇼핑HQ 관계자는 “12월에 이뤄지는 정기 인사와 별도로 볼 수 있는 계열사 차원의 소소한 인사이동이다”라고 설명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