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 엑시노스 시대 온다”…성능 향상에 적용 모델마저 확대

엑시노스 2500 경쟁작 스냅드래곤8 4세대 능가 가능성…보급형·전장 등 적용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4-04-22 17:23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2400 칩셋이 탑재된 갤럭시 S24 시리즈(울트라 제외)가 전시되어 있다. 왼쪽부터 갤럭시 S24 플러스, 울트라, 일반 모델.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2400 칩셋이 탑재된 갤럭시 S24 시리즈(울트라 제외)가 전시되어 있다. 왼쪽부터 갤럭시 S24 플러스, 울트라, 일반 모델.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자체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엑시노스가 하반기 새롭게 출시될 갤럭시Z 폴더블 시리즈에 탑재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 성능을 인정받고 점차 사용처가 확대되는 모양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엑시노스 2500이 경쟁작인 퀄컴의 스냅드래곤8 4세대 제품보다 전력 효율성이 나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판다플래시라는 팁스터(정보유출자)는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하고, 엑시노스2500이 삼성전자의 3nm(나노미터·10억분의 1m) 2세대 공정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엑시노스 2500과 스냅드래곤8 4세대 제품은 동일한 3nm공정에서 생산되지만 생산처가 다르다. 삼성전자가 엑시노스 2500을 생산하는 것과 달리 퀄컴은 대만 TSMC를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최신 방식인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방식을 3nm공정에 적용한 반면 TSMC는 전세대 방식인 핀펫(FinFET)공정에서 제품을 생산한다. 이 차이가 두 AP의 효율성 차이를 만들어내는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엑시노스가 성능과 효율성 면에서도 스냅드래곤과 대등해지면서 삼성전자는 엑시노스의 사용처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올해 7월 출시가 유력한 갤럭시 Z 폴드6·플립6 제품에 엑시노스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Z 시리즈에 엑시노스가 적용되는 것은 처음으로 엑시노스에 대한 삼성전자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보급형 제품인 갤럭시 A35와 A55 제품에도 엑시노스를 탑재한 데 이어 전장 사업과 통신 사업 등에서도 엑시노스 제품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을 강조한 삼성전자의 초연결 생태계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후에는 가전 분야까지 엑시노스가 확대될 가능성도 전망된다.

엑시노스 적용처를 확대함으로써 삼성전자는 AP 매입비용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모바일 AP 매입액은 11조73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업계 전문가는 “퀄컴 제품과 성능이 대등하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른 측면이 있다”면서도 “다음 작품인 엑시노스 2500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