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만언론들 "TSMC, 2나노 공정 반도체 시범생산 준비 착수"

"오는 2025년 양산을 위한 초석 다질 것"

이재현 기자

기사입력 : 2023-06-06 11:17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들은 대만 TSMC가 2나노 공정 반도체 시범생산 준비에 착수했다고 6일 보도했다. TSMC 로고. 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들은 대만 TSMC가 2나노 공정 반도체 시범생산 준비에 착수했다고 6일 보도했다. TSMC 로고. 사진=연합뉴스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가 최첨단 2㎚ 공정 반도체 제품의 시범 생산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한 소식통의 발언을 인용해 TSMC가 첨단 인공지능(AI) 시스템을 사용해 반도체 생산 시 에너지 효율 개선을 가속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애플과 엔비디아가 2나노 제품 생산의 첫 번째 고객이 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한국 삼성전자 같은 경쟁업체에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나노 제품은 생산은 TSMC의 대만 북부 신주과학단지 바오산 지역에 건설하는 20팹에서 시작되며 향후 대반 중부 타이중 중부과학단지로 확충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만 언론은 TSMC가 올해 2나노 제품의 소량 시범 생산을 시작해 오는 2025년 양산을 위한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TSMC는 2나노 생산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 대해서 말을 아꼈다. 다만 2나노 기술 개발의 진전이 순조롭다면서 현재 목표는 2025년 양산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류더인 TSMC 회장은 지난해 12월 남부과학단지에서 열린 3나노 제품 양산 기념행사에서 신주과학단지 바오산 지역과 타이중 중부과학단지에서 2나노 공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웨이저자 TSMC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전화회에서 2나노 관련 일정이 예상보다 이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오는 2024년 시범 생산, 2025년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TSMC는 지난해 12월부터 3나노 제품 양산에 들어갔고 이르면 2026년에 1나노 공장 북부 타오위안 룽탄 과학단지에 착공해 2027년 시범 생산, 2028년에 양산할 계획이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