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키옥시아와 웨스턴 디지털, 반도체 시장 재편 위해 합병 협상 중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3-06-04 09:00

키옥시아와 합병 협상을 진행 중인 웨스턴디지털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키옥시아와 합병 협상을 진행 중인 웨스턴디지털 로고. 사진=로이터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침체로 인해 천문학적 손실을 기록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금전적 어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합병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고 한다는 소문이 반도체 업계에 유포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키옥시아는 지난 3월 회계연도에 스마트폰과 PC용 칩 수요가 감소하면서 약 9억94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기록했다.
일본 반도체 제조업체인 키옥시아는 미국의 웨스턴 디지털과 사업 합병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고 있으며, 만약 성사된다면 주요 경쟁사와 동등한 시장 점유율을 가진 강력한 메모리 칩 회사가 등장하는 일이 될 것이다.

재팬 타임즈에 따르면, 두 회사는 생산 및 판매 운영을 통합하기 위해 합작회사 설립을 고려하고 있으며 키옥시아는 새 회사에서 더 큰 지분을 보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이후 스마트폰 판매 부진에 따른 낸드플래시 수요 급감으로 실적이 압박을 받고 있던 차에 합병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두 기업은 이미 일본 이와테현과 미에현에서 공동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시도는 한국의 SK하이닉스가 2020년에 2025년까지 인텔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 사업을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던 이후 발생한 재편이 될 수 있다.
도시바는 키옥시아 지분 약 40%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쿄에 기반을 둔 기업 재편에 따른 사업 자금을 제공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펀드인 ‘재팬 인더스트리얼 파터너스’(Japan Industrial Partners)가 이끄는 컨소시엄으로부터 인수 계획을 통해 구조조정 노력을 하고 있다.

적자를 내는 키옥시아와 관련된 합병은 도시바가 보다 원활한 개혁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키옥시아는 지난 3월 회계연도에 스마트폰과 PC용 칩 수요가 감소하면서 9억94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기록했다.

2022년 키옥시아와 웨스턴 디지털은 글로벌 낸드(NAND) 플래시 메모리 칩 시장에서 각각 110억 달러와 80억 달러의 매출로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영국 리서치 회사 옴디아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두 회사의 총 매출은 1위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의 200억 달러와 비교된다.

도시바는 2018년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미국 사모펀드 베인 캐피탈이 이끄는 컨소시엄에 칩 사업부(‘키옥시아’로 개명)의 지분 대부분을 매각했다.

이 칩 회사는 당초 상장을 계획했지만 불리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계획이 연기되었다.

키옥시아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3위, 웨스턴 디지털은 4위를 차지하고 있다. 합병이 성사될 경우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가격이 하락해 소비자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양사 점유율을 합치면 31.7%로, 현재 시장 1위인 삼성전자(33.4%)에 육박할 정도로 몸집이 커지게 된다. 시장 2위에 올라선 SK하이닉스(18.5%)도 한 계단 밀려나게 된다.

하지만, 합병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의 반독점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주요국들의 결합 승인을 넘기 힘들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현재 2위인 SK하이닉스가 양사 합병의 키를 쥐고 있다.

또한, 합병이 실행되어도 낸드 시장의 경쟁이 심화, 수익성이 악화될 수도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