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MS, "한국, '경력'보다 'AI 역량 보유자' 선호"

전체 근로자 4명 중 3명 "직장서 AI 활용" 응답
AI 시대 들어서며 개인의 'AI 역량' 보다 중요해져

편슬기 기자

기사입력 : 2024-05-15 11:32

오성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모던 워크 비즈니스 총괄 팀장이 발표를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국마이크로소프트이미지 확대보기
오성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모던 워크 비즈니스 총괄 팀장이 발표를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국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 리더들의 77%가 경력의 유무보다 AI(인공지능) 역량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 역량을 중시하는 기업의 66%는 "AI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을 채용하지 않겠다"고 답해 AI 시대에 개인이 갖춰야 할 AI 역량의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4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업무동향지표 2024: AI가 여는 미래 일자리의 변화와 혁신'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커리어 전문 소셜 플랫폼 링크드인과 함께 제작한 연례 보고서를 공개하며 AI 시대를 맞아 변화한 전 세계 업무 동향과 채용 방식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에 대해 설명했다.

오성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모던 워크 비즈니스 총괄 팀장은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근로자 4명 중 3명이 직장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은 75%, 한국은 73%가 AI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리더의 79%(한국 80%)가 AI 도입이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AI 시대에 빠르게 진입하면서 기업의 채용 풍경도 이전과는 달라졌다. 리더 중 과반수 이상(55%)이 인재 확보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66%(한국 70%)는 AI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지원자를 채용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리더 중 71%는 경력의 보유 여부와는 상관없이 AI 역량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한국 리더들도 77%의 높은 비중으로 AI 역량을 채용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고 답했다. 경력자 중심으로 이뤄지던 한국의 채용 문화가 AI로 인해 크게 변화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보고서를 통해 "2024년이 직장에서 AI의 도입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AI를 통해 단순한 업무 효율성 향상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 전반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AI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선제적 실행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오성미 팀장은 "기업 차원에서 AI를 도입하기 이전에 이미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AI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흐름이 관측됐다"며 "회사 역시 AI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MS 365 코파일럿'의 한국어 버전도 함께 공개했다. 사전에 녹화된 영상을 통해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와 같은 MS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 사용자가 요구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상세히 시연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에 대해 구체적으로 요구할수록 결과물 역시 더욱 정교해지는 모습을 보여 AI 활용에 있어 사용자 역량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조원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스마트폰 이후 처음으로 기술과 사람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이번 보고서에서 눈여겨 볼 만한 점은 AI가 적합한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리더와 경력 전환을 희망하는 직원에게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AI 기술 도입에 따른 일자리 시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
"바캉스 갈 땐 오픈카만한 게 없지~"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