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비트코인 폭발 CPI 물가 "예상밖 급등" 연준 FOMC 금리인상

미국 재무부 국채발행 시작 국채금리 달러환율 국제유가 암호 가상화폐 비상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3-06-10 00:38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폭발하고 있다. 문제는 CPI 물가이다. CPI가 예상 밖으로 급등한 것으로 나타날 경우 연준 FOMC가 또 금리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이 변수이다. 미국 재무부가 국채발행을 시작한 것도 뉴욕증시에 영향을 줄 수 잇다.미국 재무부 국채발행 물량에 따라 국채금리 달러환율 국제유가 암호 가상화폐에 발작 이 올 수도 있다.

10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S&P500지수가 저항선인 4,300을 돌파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나스닥지수 모두 오르고 있다. S&P500지수는 개장부터 4,300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8월 이후 최고치다.
뉴욕증시에서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6월 정례회의에서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6월13일에 나오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강할 경우 연준의 6월 금리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전날보다 4bp가량 오른 3.76% 근방에서 거래되고 있고, 2년물 국채금리는 6bp가량 상승한 4.59% 근방에서 움직이고 있다. 미국 금리 선물시장에서 연준이 6월에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72% 수준으로 전날과 같다.

테슬라 주가는 제너럴모터스(GM) 자동차 운전자들도 내년부터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소식에 6% 이상 올랐다. GM은 또한 포드처럼 2025년부터 슈퍼차저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충전 포트를 자사 생산 차량에 기본으로 장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재 산업 표준인 '합동 충전 시스템'(CCS·DC콤보) 대신 테슬라의 '북미 충전 표준(NACS)' 커넥터를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다른 전기차 업체들의 변화를 촉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증시는 대세 하락이다. 독일 DAX지수와 영국 FTSE지수가 떨어지고 있다. 프랑스 CAC 지수는 상승이다. 국제유가는 상승 중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는 달러 입출금을 중단하기로 했다. 바이낸스US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달러 입금을 중단하고, 13일부터는 출금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바이낸스US는 당분간 달러 거래 없이 코인마켓 거래소로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바이낸스US는 “가상자산 전용 거래소로 전환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EC가 증권법 위반 및 워시트레이딩·사기 혐의로 제소한 이후 사업에 빨간 불이 켜졌다. 바이낸스와 창펑 자오 CEO의 형사 처벌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고객 자금 유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SEC 제소 이후 24시간 동안 바이낸스에서 총 4억9190만 달러(약 6433억 원)의 고객 자금이 빠져나갔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 역시 휘청거리고 있다. SEC가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제소하면서 △솔라나(SOL) △샌드박스(SANDBOX) △에이다(ADA) 등 메이저 알트코인 19종을 증권이라고 판단해 시장이 출렁거렸다. 바이낸스가 발행한 BNB(바이낸스 코인)/BUSD(바이낸스 스테이블 코인) 가격도 요동치고 있다. 바이낸스 뿐 아니라 전체 중앙화 거래소 자금이 탈중앙화거래소(DEX)로 이동하는 흐름도 관측됐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