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시진핑 "국가안보 극단적이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처 필요"

이수미 기자

기사입력 : 2023-06-01 08:06

시진핑 주석이 중국의 심각한 안보 상황에 대해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 주석이 중국의 심각한 안보 상황에 대해 경고했다.
중국은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국가 안보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시진핑 주석이 경고했다. 이는 중국이 미국과의 경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로운 영향에 대해 환상을 품고 있지 않으며 관계의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희망이 거의 없음을 보여준다고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31일 보도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10월 20차 대회에서 중국 집권 공산당 지도자로서 전례 없는 3선을 확보한 이후 처음으로 국가안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나왔다. 시 주석은 위원회와 중국군 모두를 이끌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그는 국가 안보가 직면한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에 대해 “엄격히 인식하고 주요 관련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화통신은 중국이 직면한 국가 안보 문제가 "상당히 더 복잡하고 훨씬 더 어렵다"고 보도하면서 관리들에게 "최악의 경우와 가장 극단적인 시나리오"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높은 바람과 파도, 심지어 위험한 폭풍"에도 견딜 수 있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의 발언은 경쟁국인 미국과 여러 전선에서 계속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이 지난 몇 년간 보안 우려를 이유로 다수의 중국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등 양측 모두 국가 안보 특히 기술 분야에 대한 정밀 조사를 강화했다.

지난 3월, 미국의 기술 경쟁에 대한 드문 공개 논평에서, 시 주석은 중국에 대한 서방의 탄압을 주도한 것으로 워싱턴을 직접 지목했다.
중국은 최근 핵심 인프라 사업자들이 심각한 사이버 보안 위험을 이유로 미국 메모리 칩 제조업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금지했다. 중국 보안 당국은 또한 몇몇 외국 및 현지 컨설팅 회사와 비즈니스 정보 회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신화통신은 지난 30일 회의록에서 중국은 국가 안보 시스템과 능력의 현대화를 가속화하고, 그것들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회의는 또한 전국적인 안보 위험 감시와 조기 경보 시스템의 신속한 시행과 국가 안보에 대한 더 강력한 공교육을 승인했다.

국가 안보는 시 주석이 데이터, 생물학, 자원, 핵, 우주 및 해양 안보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경제, 주요 인프라, 금융 및 통신 네트워크를 포함한 주요 부문에서 안전장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선언한 10월 20차 당 대회를 여는 시 주석의 업무 보고서의 주요 부분이었다.

시 주석은 또한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위험을 강조하면서, 그 때 썰물과 전방의 ‘위험한 폭풍’에 대해 경고했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