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폴란드, 4월 첫 번째 에이브럼스 탱크 수령

성일만 기자

기사입력 : 2023-03-10 13:31



한국은 K2 흑표 전차와 K-9 자주포를 폴란드에 수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은 K2 흑표 전차와 K-9 자주포를 폴란드에 수출했다.

폴란드는 지난 2022년 250대의 새로운 에이브럼스(M1A2) 탱크를 주문했다. 폴란드 육군은 이미 빌린 M1A2 탱크로 훈련하고 있다.

그 가운데 첫 번째 M1A2 탱크가 4월 폴란드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까지 58개 탱크 대대를 충족시킬 미군 탱크들이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M1A2 탱크 대대는 동쪽의 러시아 제1 근위 전차군의 공격 위협으로부터 바르샤바를 보호하는 임무를 띠게 된다. 제1 근위에는 약 500-800대의 탱크가 있으며, 그 임무는 스몰렌스크 게이트, 벨로루시 평원을 통해 바르샤바까지 획기적인 위협을 가하는 것이다.

제1 근위는 T-90M 탱크를 포함한 최첨단 군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 그들은 우크라이나에서 엄청난 손실을 입어 원래의 전력을 갖추려면 몇 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는 이 시간을 사용하여 강력한 전차 부대를 확보할 계획이다.
폴란드 전차 부대는 서쪽으로 진격해 올 러시아 군대의 위협을 막는 가장 중요한 동맹 군사 그룹이기 때문에 이웃 국가 체코의 안보에도 중요하다.

외교와 안보 측면에서 결정적인 요소는 국가의 군사력이 무언가를 가능하게 하는지 여부다. "왜 러시아가 폴란드나 체코에 탱크를 보내겠습니까?"라는 질문은 잘못된 질문이다. 올바른 질문은 ”러시아가 폴란드나 체코에 탱크를 보낼 수 있습니까?“여야 한다.

이에 대한 답변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의 폴란드 (또는 체코) 투자 여부 또는 폴란드 가족이 벨로루시와의 국경 근처에 정착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강력한 폴란드 전차 부대는 러시아의 위협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해 주게 된다. 러시아 군대는 이 위협을 항상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모스크바는 이웃 국가에 대해 자국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발전에 유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것이 폴란드가 탱크를 구매하는 이유다.

폴란드는 지난해 한국으로부터 K2 전차 980대, K-9 자주포 648문, FA-50 경공격기 48기, K239 '천무' 다연장 로켓 288문을 수입하는 초대형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