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 우크라에 무인기 대응 키트 '뱀파이어' 제공…트럭 등에 장착 신속 대응 위력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2-09-04 08:35

러시아 군인이 무인기를 날리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 뱀파이어는 이러한 무인기를 격추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군인이 무인기를 날리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 뱀파이어는 이러한 무인기를 격추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진=로이터
바이든 행정부는 우크라이나에 30억 달러의 추가 군사 원조를 발표했다. 이는 러시아가 2월에 침공을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액수다. 미국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의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안보 지원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보안 지원 이니셔티브(USAI)에 따라 펜타곤의 우크라이나 보안 지원에 열거된 24만5000파운드의 포병 탄약과 레이저 유도 로켓 시스템 중에는 '뱀파이어 카운터 무인 공중 시스템'이 포함돼 있다. L3해리스(L3Harris)가 개발한 차량 종류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모듈식 팔레티드 ISR 로켓 장비인 일명 '뱀파이어'(VAMPIRE)는 첨단 정밀 사살 무기 시스템(APKWS) 또는 기타 레이저 유도 탄도탄 발사를 위해 화물용 짐칸이 있는 차량 대부분에 설치할 수 있는 휴대용 키트다.
L3해리스의 뱀파이어 무기는 영어 "Vehicle-Agnostic Modular Palletized ISR Rocket Equipment"의 약어다. 요컨대, 이 시스템은 픽업 트럭 및 기타 차량을 모바일 미사일 발사기로 변환시킨다. 기존 차량의 변경으로 인해 키트는 다른 형태의 군사 원조보다 더 즉각적인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코네티컷의 뉴 헤이븐 대학(University of New Haven)의 국제 문제 책임자이자 국가 안보 부교수인 매튜 스미트(Matthew Schmidt)는 말한다.

슈미트는 "원조로 발표된 키트의 대부분은 전후 환경에서도 1년 이상 우크라이나 군대의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나 "뱀파이어는 전장에 충분히 빨리 공급된다고 가정할 때 지금 전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비"라고 말했다.

슈미트는 "평지 모든 곳에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갖춘 민간 픽업 트럭은 지상군보다 앞서 빠른 사격을 제공하거나, 적의 위치를 고정시키거나, 인력 운반선을 타격할 수 있다. 전장에 투입되면, 작은 적 유닛을 늦추고 고정시키는 사격 효과를 만들 수 있는데, 이는 ISR(정보, 감시 및 정찰)을 자신의 무인 항공기에서 거부할 수 있고 보병 유닛의 리드 요소를 괴롭히거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키트는 로켓 발사기와 센서로 작동하는 공으로 구성된다. 제조업체 인 L3래리스는 뱀파이어를 두 시간 안에 차량에 올려 놓고 한 사람이 작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콜린 칼(Colin Kahl) 미 국방부 정책 차관은 "뱀파이어 시스템 자체가 UAS(무인항공 시스템)에 대응하는 시스템"이라며 "그것은 본질적으로 하늘에서 UAV를 격추하기 위해 작은 미사일을 사용하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미국은 2021년 1월부터 우크라이나에 135억 달러 이상을, 2014년 크렘린이 이끄는 군대가 크림 반도 남부를 합병한 이후 155억 달러 이상을 지원했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이상욱 국방전문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