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그것이알고싶다’ 송혜교·조인성이 투자권유 영상을?

그것이 알고싶다 예고(그알 예고),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 딥페이크 영상 활용해 침투한 신종범죄 사건 추적…그알 예고·미리보기

홍정원 기자

기사입력 : 2024-04-20 16:59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 이미지.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이미지 확대보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 이미지.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그알싶)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이름과 얼굴을 도용 당한 유명인들


코미디언이자 성공한 개인투자자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황현희가 ‘그것이 알고싶다’ 카메라 앞에 섰다. 얼마 전부터 SNS에 자신을 사칭하는 계정이 수도 없이 등장해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직접 영상 속 링크를 클릭하자 투자 정보를 알려주는 채팅방으로 연결됐는데 그곳에서 ‘황현희’라고 행세하는 인물이 주식 투자를 유도했다고 한다.

“30만 원으로 어떻게 100억을 벌어요? 채팅방에서 자기가 황현희라고 인사를 하는데 이게 얼마나 코미디입니까.”

- 코미디언 황현희
투자 전문가로 유명한 금융인 존 리도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며 인터뷰에 나섰다. 그를 사칭한 계정이 투자를 유도하는 식으로 SNS나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기를 치고 있는데 이에 속은 투자피해자가 실제로 존 리를 고소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최근 코미디언 유재석, 송은이 등 유명인들을 사칭한 온라인 피싱 범죄 피해액만 약 1조 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수많은 피해자들은 왜 사기범죄에 당했던 것일까.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 미리보기 이미지.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이미지 확대보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 미리보기 이미지.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 딥페이크


2차 전지 관련주로 돌풍을 일으킨 이른바 ‘배터리 아저씨’ 박순혁 작가. SNS와 동영상 플랫폼에 그를 사칭한 계정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상승할 주식 종목을 추천해 많은 투자자들을 유인했다고 한다. 투자 규모가 점점 커지더니 수익률 400%의 대규모 공모주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고 하자 반신반의했다는 투자자들. 하지만 이들의 의심을 단번에 거두게 했다는 영상이 등장했다.

“얼굴도 그렇고 말소리도 똑같고. 이걸 누가 송혜교가 아니라고 그러겠어요?”

- 투자사기 피해자 박기철(가명)

배우 송혜교가 단체방에 공모주 프로젝트를 기념하는 영상 메시지를 보내왔다는 것이다. 뒤이어 배우 조인성의 축하 영상 메시지도 올라왔다. 이 영상을 본 투자자들은 어린이 자선사업에 쓰일 공모주 프로젝트에 별다른 의심 없이 투자하게 됐다고 한다. 하지만 놀랍게도 두 배우의 영상은 딥페이크 기술로 얼굴과 목소리가 조작된 것이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예고편 캡처.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이미지 확대보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신종 범죄를 조명한다. ‘그것이 알고싶다’(그알)가 공개한 회차정보(예고·예고편)에 따르면 제작진은 20일 방송되는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진행 김상중)에서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해 은밀히 침투한 신종 범죄를 파헤치고 예방법과 대책을 강구한다. 사진은 SBS ‘그것이 알고싶다’예고편 캡처.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화면 속 얼굴과 목소리를 의심하라


“처음 딸한테 전화 받았을 때는 놀랐죠. 전화번호랑 사진 화면, 목소리 세 개가 다 똑같았으니까요.”

- 딥보이스 피싱 피해자 강정희(가명)

대부업자에게 납치됐다는 딸의 다급한 전화를 받았다는 강정희(가명) 씨. 분명 딸의 전화번호와 목소리가 분명했는데 누가, 어떻게 딸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변조한 것일까. 헬스 트레이너 조용태 씨는 일면식도 없는 베트남 여성이 빌려준 돈을 갚으라며 자신을 찾아왔다고 한다. 그와 영상통화까지 했다며 캡처한 사진을 보여줬다는 여성. 이성의 환심을 사 돈을 가로채는 이른바 ‘로맨스 스캠’에 딥페이크 기술까지 결합한 것일까.

유명인뿐 아니라 일반인들마저 표적으로 삼고 있는 딥페이크 신종 범죄. 제작진은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딥보이스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변조 실험을 진행했다. 자녀나 동생의 목소리로 돈을 요구하는 전화가 걸려왔을 때 가족들은 과연 어떻게 반응할까.

‘그것이 알고싶다’(그알) 1394회 ‘빼앗긴 얼굴과 가짜의 덫-화면 속 그들은 누구인가’ 편 기획은 한재신, 연출은 이현빈, 글·구성은 오유경이 맡았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3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 ‘루스윤희와 열한 개의 표식-해외입양인 점 문신 미스터리’ 편은 3.4% 시청률(전국 가구 기준)을 기록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매주 토요일 오후 11시 10분 방송된다.


홍정원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3@g-enews.com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