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화음악 산책(8)] 성취감은 종결의 필수요건

정순영 음악평론가 겸 작곡가

기사입력 : 2023-05-27 08:58

영화 '내 아내 이야기'이미지 확대보기
영화 '내 아내 이야기'
영화음악은 등장인물의 내부 심리 상태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악은 심리를 묘사하는 데 있어서 대사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대사 대신 음악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감정 묘사를 하기도 한다.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것을 음악을 통해 전달하려는 경우는 미리 계획될 때인 영화의 대본이 쓰이는 단계일 때 가장 유효 적절하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작업 시기는 대부분 영화 제작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음악은 장면과 장면, 시퀀스와 시퀀스 사이에서 편집의 불연속성을 매끄럽게 이어준다. 음악이란 유동적이고 유희적인 요소가 배경에 있으면, 잘리거나 생략되는 부분에 의해 생기는 불연속성을 눈에 덜 띄게 자연스럽게 연결해준다.

영화음악은 청각적 연속성을 유지하여 시각적, 공간적, 시간적 불연속성을 무마시키는 역할을 한다. 영화가 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관객의 호응도가 높아야 하며 명확한 종결을 원한다.

영화에서 성취감은 마지막 장면의 필수요건이며 과제이다. 소설도 유사한데, 사건이 해결되어 갈등이 해소되고 확실한 결말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화의 성취적 종결은 첫 장면과 같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균형적 산물로 볼 수 있다.

비극적 결말과 해피엔딩은 시작과 같은 차원에서 보면 같은 종결이라 할 수 있다. 영화는 동기가 분명한 기호들로 되어있어서 관객들이 줄거리를 통해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며, 고전 영화는 장르와 관계없이 서사가 완결되는 결말을 갖는다.
플롯은 사건 전개의 논리(선과 후, 원인과 결과)의 법칙에 따라 연속성의 맥락을 갖는다. 쇼트, 조명, 색채, 편집, 화면구성, 음향 같은 스타일은 서사에 종속되고, 그 자체가 관객의 시선을 끌어서는 안 되며, 모든 부문은 사실주의 구축에 기능해야 한다.

‘영화’라는 매체가 갖는 잠재력이 여러 방면에서 발견되면서 예민한 제작자들은 한 편의 영화를 만들 때, 특별한 음악의 제작인 정통 스코어에 집중한다. 대중들의 인지도 있는 곡이나 창작곡을 적절히 배합해서 영화의 색을 표현하려고 한다.

대형 극장들을 중심으로 점차 오케스트라의 영화 반주가 일반화되었고, 음악은 무성영화를 위한 실용적인 이유에서 차츰 직접적이고 독창적인 관계를 형성하였다. 콘서트의 연주 장면에서 음악이 연주될 때, 반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도 연주했다고 한다.

무성영화 초창기에 이야기 공간의 외부에서 첨가된 분위기 음악이 서사의 내부 공간을 활용해서 음악 효과를 창조하려는 시도는 주목할 만하다. 산업적 배경을 토대로 끊임없이 이윤을 추구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제작 관행은 흥행 위주로 관습과 틀을 정착시켰다.

이런 관습과 틀에 따라 고전 할리우드 영화는 걸출한 서사체를 지니고 있었고, 이를 위해 조명, 편집, 영화음악 등의 개별적인 기술 요소들이 표준화된 패턴을 따르고 있었다. 전반적 견지에서 음악은 ‘연속성’에 이바지하였다.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통과할 때, 맥락 있는 음악 사용은 시공간적이며 불연속성을 무마해 준다. 대조적으로 장면과 장면 사이를 효율적으로 구획하기 위해 음악을 단절하기도 한다. 영향력 있는 영화음악은 영화 내용을 압도하기도 한다.


정순영 음악평론가 겸 작곡가
사진없는 기자

정순영 음악평론가 겸 작곡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