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수은, 조선산업 위기극복 위해 5조2000억 지원

장원주 기자

기사입력 : 2020-05-27 08:42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이 26일 현대중공업을 찾아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사진=수출입은행이미지 확대보기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이 26일 현대중공업을 찾아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사진=수출입은행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지난 26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 조선업계 현장을 찾았다.

수은은 방 행장이 이날 울산에 소재한 현대중공업과 티에스피를 차례대로 방문한 후 ‘조선업계 소통간담회’에 참석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건조능력 기준 세계 1위 조선사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초대형선박)-현대삼호중공업(대형선박)-현대미포조선(중형선박)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다양한 선종을 건조할수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티에스피는 선박용 디젤엔진 핵심부품인 연료펌프, 메탈베어링, 실린더 등을 생산해 엔진 제조사(현대중공업, HSD엔진, MAN 등)에 납품하는 중소협력사이다.

조선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날 울산광역시가 울산시청에서 개최한 간담회에는 울산지역 대형조선사와 조선협력사 등 총 10개 사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는 “코로나19 팬더믹(대유행) 여파로 수주부진이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 운영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선박건조를 위한 제작금융과 국내외 해운사가 우리 조선사에 선박발주를 늘릴수 있도록 선박금융을 확대해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최양환 세진중공업 대표는 “중소·중견협력사들의 일감 확보와 자금조달 애로 해소를 위해 대형 조선사와 금융기관이 각별히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 행장은 “수은은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조선사에 대한 자금공급 계획을 당초 3조8000억원에서 1조4000억원 늘린 5조2000억원으로 증액했다”면서 “코로나19 이후 우리 조선업이 글로벌 시장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수은도 모든 역량을 동원해 조선업계의 위기극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특히 수은은 조선사에 공급될 이 자금이 중소협력사 납품에 대한 결제자금으로 우선 사용되도록 조선사와 협력해 상생협력대출을 1조6000억 원에서 1조9000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은은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극복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소 기자재납품사에 대해서 기존 대출금 만기연장과 신규 운영자금 지원 등을 병행하고 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