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에이블씨엔씨, 4분기 영업익 71%↑ 전망…글로벌 중심 재편에 가속도

미샤 BB크림 아마존 중심 미국 매출 상승
지난해 3분기 영업손실 후 흑자 전환 기대
국내 직영점 올해 8월 24일까지 순차 철수
1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지난달 중순 리포트에서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 908억원(전년 동기 대비 +32.4%), 영업이익 96억원(+71.4%)을 예상했다. 비즈니스 모델 대전환 관련 이미지. 사진=에이블씨엔씨이미지 확대보기
1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지난달 중순 리포트에서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 908억원(전년 동기 대비 +32.4%), 영업이익 96억원(+71.4%)을 예상했다. 비즈니스 모델 대전환 관련 이미지. 사진=에이블씨엔씨
스테디셀러 BB크림을 앞세운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대해 미국 시장에서의 호성적과 국내 구조조정 마무리 등의 이유가 맞물리며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긍정적인 성적표와 함께 글로벌 중심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 힘이 붙을지 주목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지난달 중순 리포트에서 에이블씨엔씨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 908억원(전년 동기 대비 +32.4%), 영업이익 96억원(+71.4%)을 예상했다. 3분기 영업손실 9.6억원을 기록한 뒤 4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바닥을 통과했다는 것이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미샤 BB크림이 아마존 중심으로 미국 수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 구조조정이 막바지에 이르며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최근 몇 년간 글로벌 리테일 확대와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며 사업구조를 빠르게 재편해왔다. 국내 오프라인 중심의 성장을 넘어, 수출과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한 옴니채널 전략으로 성장축을 전환 중이다.
이러한 전략 변화는 수치로도 증명된다. 아마존과 틱톡샵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채널 확장에 나선 미국 법인의 지난해 3분기 누계 기준 매출은 1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8% 급증했다.

또한, 실제 전사적인 체질 개선 작업은 전 분기에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앞선 3분기 퇴직급여 18.2억 원(전년 동기 대비 +557.7%)과 사용권 자산 상각비 33억원 등 구조조정과 점포 효율화 과정에서 발생한 비경상적 항목이 반영되며 비용 부담이 일시적으로 확대된 바 있다.

하은재 스터닝밸류리서치 연구원은 “일시적 비용 해소 이후 비용 구조 정상화와 해외 매출 레버리지가 동시에 작용하며 영업이익률이 1.5%포인트 이상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에이블씨엔씨는 지난해 12월 11일 이사회를 통해 직영매장과 면세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영업정지 금액은 약 669억원으로 2024년 매출의 25%에 해당하는 규모지만, 이는 부진한 채널을 정리해 중장기적인 손익구조를 정상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직영매장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해 올해 8월 24일까지 계약 조건에 따라 순차적으로 정리될 예정이며, 면세사업은 지난해 말 이미 종료됐다. 회사 측은 해당 결정으로 단기적인 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으나, 비용 부담이 컸던 오프라인 비중을 낮추는 대신 해외 및 온라인 채널에 역량을 집중해 질적 성장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올해 글로벌 비중 목표를 75%로 잡았다. 지난해 에이블씨엔씨의 해외 매출 비중은 63%로 알려졌다.

에이블씨엔씨는 현재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판매 채널도 빠르게 확대하며 글로벌 매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웰시아(Welcia)를 비롯한 전국 버라이어티 숍과 드럭스토어 등 2만여 개 매장에 입점해 있다.

동·서유럽에서는 H&B(헬스앤뷰티) 채널 더글라스(Douglas)를 포함해 약 1만 9000개, 기타 아시아 약 920개, 중남미를 포함한 미주 지역 약 130개, 중동 약 500개 등에 입점했다.
올해 1분기에는 미국·캐나다·대만 등에서 코스트코를 비롯한 대형 유통 채널로의 입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영국의 메이저 리테일 채널과도 신규 입점을 협의 중이다.


문용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yk_115@g-enews.com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