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대형 마트·백화점 등 유통업계 여름철 식품 관리 비상

육동윤 기자

기사입력 : 2023-06-04 20:50

롯데백화점 식품위생 관리 사진=롯데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롯데백화점 식품위생 관리 사진=롯데백화점
올해는 더위가 일찍 찾아온 데다, 예년보다 더운 여름이 예상되는 만큼 식중독 등 식품 위생 사고 예방에도 비상이 걸렸다. 유통업계는 하절기 식품위생 관리에 각별히 신경쓴다는 방침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GS리테일 등이 식품 관리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우선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는 오는 9월까지 식품 신선도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당일 판매 원칙을 적용했던 즉석 조리 식품의 진열 시간을 냉장은 7시간, 실온은 4시간으로 줄였다. 7~8월에는 가열하지 않는 꼬막이 들어간 식품 판매는 중단하고, 게장류는 불시 검사로 신선도를 관리한다.

매장에 입점한 식품 협력사는 ‘해썹(HACCP)’ 등 식품 안전 관리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롯데마트는 식중독균이 많이 발견되는 수산물에 대해서는 살균 소독과 세척을 수시로 하고, 진열 온도를 10도 이하로 유지한다. 고온에 취약한 김밥이나 초밥 등 즉석 조리식품 판매 가능 시간은 조리 후 7시간으로 제한하고, 계란을 사용한 제품은 24시간 내 판매를 권장한다. 잘라서 판매하는 수박 등 커팅 과일은 4시간 내 판매를 원칙으로 정했다. 새벽 시간에 매장 내 상품과 냉방시설에 대한 위생 불시 점검도 실시한다.

신세계백화점은 8월 말까지 육회나 게장, 콩 국물 등 가열하지 않은 즉석 조리 식품 판매를 중단키로 했다.

조각으로 잘라서 판매하는 수박은 랩 대신 전용 용기에 포장하고, 치즈와 포장육은 0~5도, 도시락과 생선회 등은 0~10도를 유지하도록 판매 온도를 수시로 점검한다.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는 위생 자율 점검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식중독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직원에게는 온라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칼과 도마 같은 작업 도구를 수시로 교체하고 협력사 대상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기존에 이틀간 파매한 전주비빔밥과 나물류는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점포에서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양념게장 등은 반드시 아이스팩 포장을 하도록 했다.

또 품질관리 담당 상품 안전센터와 연계해 점포에서 만드는 식품류에 대한 정기 점검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9월 말가지 조리도구 열탕 소독을 의무화하고 컵이나 숟가락 같은 개인 식기 소독 주기도 단축한다. 고객들이 많이 오가는 식당가나 푸드코드에 비치된 메뉴는 수시로 소독하고 판매 상품 위생 관리도 강화한다. 김밥이나 회덮밥, 나물류 같은 조리식품은 파매 시간을 단축하고, 훈제연어와 게장, 육회 등은 판매를 금지했다.

GS리테일은 전국 매장에서 무작위로 상품을 수거해 검사를 진행하고 9월 말까지 점포와 협력사 위생 점검으 2배 강화했다.

GS더프레시의 즉석조리심품 판매 가능 시간은 기존보다 3시간 줄여 운영한다.


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dy332@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