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방송된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2’에서는 서울 강남에 대한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 유현준 교수는 롯데월드타워와 관련해 재미있는 이론을 쏟아냈다.
유현준 교수는 롯데월드타워 117층 전망대 입장권 2만7000원에 대해 “권력을 산 것”이라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유현준 교수는 ‘에너지 보존의 법칙’으로 재미있는 설명을 내놨다.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 등 그 형태가 서로 변환될 수는 있어도 결국 에너지 총량은 같다는 것이다. 이에 착안해 유현준 교수는 피라미드를 세운 파라오와 만리장성을 세운 진시황의 권력을 계산해보는 연구를 한 적 있다고 털어놨다.
유현준 교수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교환교수, Hyunjoon Yoo Architects 소장, 리차드 마이어 아키텍츠,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아크 랩 등 건축과 관련한 여러 업계에 종사한 바 있다.
유현준 교수의 이같은 입담에 팬들의 관심이 뜨겁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유현준 교수 대박”, “에너지 관련 이야기 진짜 너무 재밌다”, “나도 모르게 빠져들었다”, “와 저걸 위치에너지랑 운동에너지로 풀어내내. 천재다”. “재미있는 생각을 많이 하는 분인 듯”, “오늘 유현준이 대박”, “감탄이 나온다” 등의 글이 올랐다.
유현준 교수는 ‘알쓸신잡2’를 통해 그동안에도 재미있는 건축 이야기를 풀어낸 바 있다. 여행을 다니며 건물은 물론 공간 구성까지 집어내는 통찰력을 보여줬다. 유현준 교수의 인스타그램에도 공간 관련 사진이 많이 올라와 건축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풍겼다.
아울러 이날 코엑스 관련 이야기를 하던 도중 코엑스 리모델링의 문제점과 보완 과정을 상세하게 풀어내면서 상업 공간에 대한 연구 결과도 쏟아냈다.
MC유희열이 “상업 공간 (건축)을 좀 많이 맡아보셨냐”고 묻자 유현준 교수는 “안 불러주시더라. 이거 보고 계시면 이제는 좀 불러주셔도 (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