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휴온스랩, AACR서 'HLB3-002' 제형 변경 연구 결과' 발표

휴온스랩은 HLB3-002 제형 변경 연구 결과 AACR에서 포스터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휴온스이미지 확대보기
휴온스랩은 HLB3-002 제형 변경 연구 결과 AACR에서 포스터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휴온스
휴온스랩이 최근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를 활용한 제형 변경 기술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고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휴온스랩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5'에서 재조합 인간유래 히알루로니다제 'HLB3-002'를 활용한 제형 변경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피하에 존재하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해 약물의 확산 효력을 증가시키는 물질이다. 휴온스랩은 히알루로니다제를 활용해 항체의약품 정맥주사제(IV)를 피하주사제(SC)로 변경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연구진은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HLB3-002 및 인플릭시맙 복합제를 투여했을 때 인플락시맙 단독 투여 대비 생물학적 이용률을 크게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120㎎/㎖이상의 고용량 인플릭시맙에 HLB3-002를 첨가해 동물 약동학시험을 수행한 결과 HLB3-0020 첨가군에서 미첨가군 대비 약물확산 효력이 30% 이상 증가했다. 또한 인플릭시맙의 투여용량을 2-3배 증가시켰을 때 혈중 약물의 유효농도가 더 오래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

휴온스랩은 이를 통해 HLB3-002와 인플락시맙을 병용 투여할 경우 인플락시맙 복용량을 줄이고, 유지 요법에 필요한 복용 간격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HLB3-002는 미국 할로자임사의 하일레넥스에 대한 독자형 제품으로 개발중인 물질이다. 휴온스랩에 따르면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인 HLB3-002는 동물세포배양 및 하이디퓨즈 생산 기술이 적용되어 동물 유래 히알루로니다제와 비교해 순도가 매우 높다.

또한 사람의 천연 히알루로니다제와 동일한 서열을 가져 안전성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세계 최대 규모 암 연구학회인 AACR 2025는 미국 시카고에서 지난 25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된다. 휴온스랩의 포스터 발표는 지난 28일 진행됐다.

휴온스랩 관계자는 "HLB3-002 연구를 통해 제형 변경 기술 개발 가능성을 재차 확인했다"며 "세계 최대 규모의 암연구학회인 AACR에서 포스터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여러 해외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휴온스랩의 HLB3-002는 현재 국내에서 임상1상을 진행 중이다. 임상 종료 후 올 하반기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