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네이버, 전문가와 1:1 실시간 상담 시작…'지식iN eXpert' 출시

지식iN 내에서 사용자와 전문가가 1:1 커뮤니케이션 가능
세무·노무·마음상담 분야로 시작...추후 다양한 분야로 확장

홍정민 기자

기사입력 : 2019-11-27 11:15

center
네이버 지식iN이 새로운 실시간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대표 한성숙)의 온라인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이 새로운 실시간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이하 엑스퍼트)'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엑스퍼트는 특정 분야의 지식 전문가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1:1 커뮤니케이션하는 지식 상담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문지식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가진 전문가와 한층 더 간편하게 만날 수 있다. 엑스퍼트는 세무, 노무, 마음상담 등 전문 분야로 먼저 시작하며 추후 반려동물, 영양·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iN에는 건강, 법률,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7500여 명이 1년간 약 78만 7000개의 답변을 제공하며 전문지식 공유 생태계가 형성돼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와 전문가가 보다 깊이 있게 소통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엑스퍼트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지식iN 내 별도 탭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엑스퍼트는 사용자가 특정 주제의 전문가를 직접 선택하고 전문가가 산정한 지식 공유 금액을 '네이버 페이'로 결제한 후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 1:1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전문가 프로필을 통해 누적 상담 횟수, 상담 후기 등을 볼 수 있으며 전문가가 오프라인으로도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온라인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상담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

특히 엑스퍼트에서 먼저 문을 여는 세무와 노무 분야의 경우 기존 지식iN 서비스에서도 소상공인들의 누적 질문 건수가 100만 건 이상 쌓일 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다. 네이버는 엑스퍼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세금 정산, 4대 보험, 직원 고용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엑스퍼트는 그동안 지식iN '전문가 답변'에 글을 작성한 전문성이 검증된 약 200 여 명의 전문가가 상담사로 참여하며 향후에는 전문가 신청 페이지를 오픈하고 제휴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사내독립기업(CIC) 대표는 "엑스퍼트를 통해 지식 전문가는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사용자는 한층 깊이 있고 신뢰할 만한 맞춤형 지식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페이, 톡톡 등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해 창작자와 사용자를 긴밀하게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