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인베이스, 미 SEC로부터 증권법 위반 경고...주가 다시 폭락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 경고 이후 두 번째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3-03-23 09:24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코인베이스의 미국 증권법 위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코인베이스의 미국 증권법 위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웰스 노티스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미국 증권법 위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경고했다고 미국 경제방송매체 CNBC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경고는 지난 2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Paxos)에 대한 경고에 이어 암호화폐 기업에 대한 SEC의 두 번째 경고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22일 뉴스가 보도된 후 연장 거래에서 약 12% 급락했으며 정규 거래 시간 동안 8.16% 하락했다.

코인베이스는 규제 서류에서 "직원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회사는 이러한 잠재적 인 집행 조치가 회사의 현물 시장, 스테이킹 서비스 코인베이스 언(Coinbase Earn), 코인베이스 프라임(Coinbase Prime) 및 코인베이스 지갑(Coinbase Wallet)의 측면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잠재적인 민사 소송은 금지 명령 구제, 징벌 및 민사 처벌을 요구할 수 있다"고 했다.

SEC는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규제 당국이 미등록 증권을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회사와 프로젝트를 압박하고 있다. SEC가 코인베이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는 보도는 2022년 중반에 처음 등장했다.

지난해 11월 FTX가 붕괴하기 몇 달 전, 암호화폐 시장은 금리 상승과 광범위한 위험 회피 움직임으로 요동쳤다. 이는 스테이블코인 테라의 붕괴와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 애로우즈 캐피털과 셀시우스, 보이저 디지털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웰스 노티스(Wells Notice)'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민사소송의 대상이 될 기업에 해명을 요구하는 사전 통지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SEC가 공식적으로 과징금을 부과하기 전 마지막 단계 중 하나다. 웰스 통지는 일반적으로 규제 논증의 틀을 제시하고 잠재적 피의자에게 SEC의 주장에 반박할 기회를 제공한다.

코인베이스는 이번 조사를 '피상적'이라고 설명하며 웰스 노티스가 잠재적 위반에 대한 정보를 상대적으로 거의 제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진=폴 그루왈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폴 그루왈 트위터


폴 그루왈(Paul Grewal) 코인베이스의 최고 법률 책임자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이번 사태를 가볍게 여기지 않지만, 2021년 상장 기업이 되기 위해 SEC에 제출한 사업과 동일한 사업 운영 방식에 대해 매우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인베이스는 법적 절차가 해결될 때까지 거래소의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계속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을 포함한 코인베이스 경영진은 FTX 붕괴 이후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공격적으로 움직여온 SEC의 과도한 규제에 반발해왔다.

사진=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 트위터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규제 당국은 제미니, 제네시스, 트론의 임원 저스틴 선, 권도형(도 권),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 등 여러 거물급 기업들에 대해 집행 조치를 내렸다.

그루왈은 성명에서 "우리는 이 실망스러운 결과에 대비하고 있으며 자산과 서비스의 합법성에 대해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우리는 우리가 주장해온 명확성을 제공하고 SEC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참여와 관련하여 공정하거나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법적 절차를 환영한다"고 했다.

SEC는 지난 2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팍소스에게 웰스 노티스를 보냈다. 당시 팍소스 대변인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SEC 직원과 협력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소송을 제기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로왈은 코인베이스가 더 명확한 규제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규칙을 알려주면 따르겠다"면서 "등록할 수 있는 실제 경로를 알려주면 등록이 필요한 사업 부분을 등록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