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낙연 "부동산 폭등 송구…서울 주택규제 완화 검토"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0-07-09 06:09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은 8일 집값 폭등과 관련,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에게 몹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TV조선 '뉴스 9'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냈는데 지금 부동산 논란에 책임이 없다고는 못한다'는 진행자의 지적에 "당연한 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공급대책으로 '서울 내 유휴부지 활용'을 거론한 데 대해선 "유휴부지는 당연한 것이고, 억제하고 제약했던 규제들을 완화하는 방법은 없는가"라면서 서울 부동산 규제 완화를 거론했다.

구체적으로 "예컨대 서울의 경우 주거 지역과 상업지역의 비율이 7대 3으로, 상업지역 비율이 다른 나라 대도시보다 큰 편인데 그것을 조정할 여지는 없는가"라며 "근린생활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아주 부분적인 주거지역으로의 전환 같은 것은 불가능한가. 특히 역세권에 몇 군데 땅이 있는데 활용하는 방법은 없나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한겨레' 인터뷰에선 서울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와 관련, "정말로 필수불가결한 곳이 아니라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내놓을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적절치 않다"며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돼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과 관련해서는 "특정 사안에 대한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인데 합법적이면 총장이 받아들이는 게 옳다"며 "그렇게 해서 이 국면이 정리되는 게 옳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