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유플러스-서울대-크립토랩, 양자내성암호 기술 개발 업무협약

고성능 양자컴퓨터 보안 위협 대응하는 ‘양자내성암호’ 기술 개발
양자내성암호 활용해 IoT, 빅데이터 등 5G 서비스 보안성 강화 예정

박수현 기자

기사입력 : 2019-12-19 18:03

19일 서울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서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장 박송철 전무(오른쪽)와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장 겸 크립토랩 대표 천정희 교수가 ‘유무선 양자내성암호 분야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19일 서울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서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장 박송철 전무(오른쪽)와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장 겸 크립토랩 대표 천정희 교수가 ‘유무선 양자내성암호 분야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서울대학교, 크립토랩이 함께 양자내성암호 분야 연구 분야의 관련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19일 미래 보안 기술 확보를 위해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 크립토랩과 ‘유무선 양자내성암호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자내성암호(PQC: Post-Quantum Cryptography)는 고성능 양자컴퓨터의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암호 기술로, 양자컴퓨터의 연산능력으로도 풀 수 없는 수학적 난제를 활용한 암호화 방식이다.이 기술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주도로 시스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IBM 등 해외 유명 기업들이 참여해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양자내성암호 기술은 암호키 분배를 위한 별도의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지 않다. 이에 암호화가 필요한 유무선 네트워크의 다양한 구간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유플러스와 서울대, 크립토랩은 ▲양자컴퓨팅 시대의 네트워크 보안 취약점 분석과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 연구 ▲알고리즘 구현과 소프트웨어 개발 ▲테스트 환경 제공을 통한 최적의 보안 네트워크 구조와 장비 개발 등에 협력한다. 이후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수많은 데이터가 오가는 차세대 유무선 네트워크와 5G 서비스 전반에 양자내성암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장 전무는 “이번 협력을 통해 다가오는 양자컴퓨터 시대의 보안 위협으로부터 5G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대와 같은 국내 우수 연구진과의 보안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천정희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장(교수) 겸 크립토랩 대표는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되면 수십 년이 소요돼도 풀기 어렵던 기존 암호화 알고리즘들이 수 분내에 해결돼 양자내성암호 기술의 도입이 시급하다”며, “LG유플러스와의 기술 협력으로 국내 양자암호내성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의 양자내성암호 표준 공모에 해외연구팀과 알고리즘을 합동 제안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2라운드에 진출했다. 또 국내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국내 양자내성암호 표준에도 제정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비 오는 날 즐기는 오픈카의 낭만,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