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는 길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6월15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계양전기우 태양금속 삼양홀딩스 태양금속우
6월15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GT&T 제주반도체 대호피앤씨우
6월15일 20% 이상 상승 종목
로체시스템 네오피델리티 인바디
6월15일 10% 이상 상승 종목
마이크로컨텍솔 루트로닉 손오공 파루 파티게임즈 글로벌에스엠 피에스엠씨 세진전자 대호피앤씨 디에이치피코리아 이상네트웍스

현재 NAVER는 일간차트만 보면 기술적 분석의 잣대를 들이대는 게 민망할 정도로 망가져 있습니다. 어디 한 군데 성한 곳이 없을 만큼 처참한 몰골을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2거래일 연속 외국인들이 대량 매수하며 장대양봉 두 개를 세웠습니다. 아직 어떤 의미를 찾기에는 미약한 신호인 게 사실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은 물론이고 중장기 이동평균선까지 역배열을 하고 있어 단기간에 뚫어내기는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라고 백전불패 수익을 내는 건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에게는 개인 투자자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가격 결정력이 있습니다. 때문에 조심스럽지만 바닥의 징후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일간차트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지난 5일 기록한 56만5000원이 저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관의 매도세가 관건이지만 다시 저점을 확인한다 해도 56만5000원 이상에서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추세에 있는 종목의 바닥을 말한다는 게 참 위험한 생각이기는 합니다. 정석과 원칙에 벗어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투자성향이나 기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이 장기 투자자라면 캔틀차트에서는 보이지 않는 수급주체 분석을 통해 캔들차트만 보고는 할 수 없는 것을 찾아내 보라는 의미로 독자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냥 평범한 개인 투자자라면 상승추세 종목에 투자하는 게 정석이고 원칙입니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야 된다는 건 이 시리즈의 변하지 않은 원칙입니다.
이태준 기자 tj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