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사은행, 리플과 협력해 아프리카 최초 규제된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
리플, 60개 이상 글로벌 라이선스 보유로 규제 준수 역량 강화
MENA 금융전문가 64% "블록체인 도입 시 결제 속도·비용 절감이 최우선"
리플, 60개 이상 글로벌 라이선스 보유로 규제 준수 역량 강화
MENA 금융전문가 64% "블록체인 도입 시 결제 속도·비용 절감이 최우선"

압사,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된 보관 서비스 제공
보도에 따르면 이번 협력을 통해 압사는 아프리카에서 리플의 첫 번째 주요 수탁(Custody) 고객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신흥 시장에서 기관들의 디지털 및 토큰화 자산 도입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압사는 이 파트너십을 통해 리플의 디지털 커스터디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을 대신해 암호화폐와 토큰화된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호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압사는 안전하고 규정을 준수하며 확장 가능한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압사는 이번 파트너십이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로의 전략적 전환을 의미하며,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규제 준수나 보안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토큰화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리플의 글로벌 커스터디 확장 전략
리플은 아프리카까지 서비스를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사업 영역을 강화하는 동시에 규제 대응 능력에 대한 명성을 더욱 공고히 했다. 리플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60개 이상의 라이선스와 등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정 준수 우선 접근 방식은 디지털 자산 규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지역에서의 확장 전략의 핵심으로 남아 있다.
아프리카에서 블록체인 도입 가속화
리플과 압사의 파트너십은 아프리카 대륙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리플의 최근 노력을 뒷받침한다. 올해 초, 리플은 치퍼 캐시(Chipper Cash)와 협력해 암호화폐 기반 결제 솔루션을 제공했으며, 아프리카 국가 전역에 RLUSD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블록체인 도입에 대한 관심 또한 이 지역 전역에서 증가하고 있다. 2025년 리플 연구에 따르면, MENA 지역 금융 전문가의 약 64%가 블록체인 도입을 고려할 때 신속한 결제와 비용 절감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주요 은행이 규제된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아프리카 국가 중 하나가 됐다. 이러한 이정표는 이 지역의 다른 금융 기관들도 이를 따르도록 영감을 줄 수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아프리카 대륙에서 핀테크 혁신을 선도하는 데 있어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