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주가 상승 호평’ SK스퀘어, 자회사 가치 절반도 반영 안돼

SK하이닉스 의존도 사실상 100%...사라지는 투자 지주사 DNA

이성규 기자

기사입력 : 2024-04-16 14:20

자회사 지분가치 기준 상위 30개 기업 중 16개 기업이 지분가치 대비 시가총액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회사 가치가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 만큼 경영 전략, 자산배치 및 지배구조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금액 단위 억원, 자료=딥서치이미지 확대보기
자회사 지분가치 기준 상위 30개 기업 중 16개 기업이 지분가치 대비 시가총액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회사 가치가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 만큼 경영 전략, 자산배치 및 지배구조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금액 단위 억원, 자료=딥서치
보유한 지분가치 대비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이 다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중에서도 SK스퀘어는 SK하이닉스 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또 저평가가 일시적 요인이 아니라는 점에서 언제든 주주들의 불만은 증폭될 수 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경영전략과 지배구조 개편 등에 힘쓰지 않는다면 언제든 행동주의펀드의 표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16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딥서치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국내 상장사 중 보유한 지분가치가 가장 큰 기업은 LG화학이다. 총지분가치는 71조4316억원이지만 LG화학 시가총액은 27조8487억원에 불과해 자회사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LG화학 뿐만 아니라 지분가치 규모 기준 상위 30개 기업 중 절반 이상인 16개 기업이 보유한 지분가치 대비 시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 외에도 삼성물산, 삼성생명, SK스퀘어 등이 대표적이다.

지분가치가 시총 대비 낮은 기업 중 PBR이 1배 이하인 곳은 14개사다. 자회사 가치 반영 비중이 크지 않은 만큼 PBR이 낮게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PBR(시가총액/순자산)을 지분가치 대비 시총 비중으로 나누면 순자산 대비 지분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다.

지분가치 대비 시총 비중이 낮고 PBR이 1배 이하이며 순자산 대비 지분가치가 높은 기업은 LG화학, 삼성물산, 삼성생명, SK스퀘어, 한화, SK케미칼 등이다. 순자산 대비 지분가치가 높을 경우 주주들은 배당확대 혹은 자사주 소각 압력이 거세질 수 있다. 낮은 PBR과 함께 지분가치 대비 시총이 낮다면 이러한 요구는 더욱 거세지기 마련이다.
이들 기업 중 단일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SK스퀘어다. SK스퀘어 주가상승률은 올해 들어 50%를 넘었으며 작년 12월말 저점 기준으로는 100%를 상회한다.

높은 주가 상승률에도 SK스퀘어는 웃기 어렵다. SK하이닉스 외 당장 체질을 개선해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 없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6개 기업(LG화학, 삼성물산, 삼성생명, SK스퀘어, 한화, SK케미칼) 중 SK스퀘어를 제외한 여타 기업은 자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회사로부터 들어오는 배당 외 자체 현금흐름이 발생한다.

그러나 SK스퀘어는 투자지주사인 탓에 자회사 매각 혹은 배당 등에 기댈 수밖에 없다. 현재 SK스퀘어가 보유한 자회사들의 매각과 구조조정은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SK하이닉스 외 대안이 없다면 SK스퀘어 시총과 지분가치 격차는 더 확대될 수 있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증권사들이 SK스퀘어 목표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며 "자세히 보면 투자지주사로서 평가가 아닌 SK하이닉스 성장과 주주환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SK스퀘어가 투자지주사 답게 자회사 구조조정과 매각을 성공적으로 이뤄야 기업가치를 재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성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sk1106@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