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EU, '점결탄 최대생산국' 폴란드 압력 거세지자 원료목록에 점결탄 등재

김진영 기자

기사입력 : 2023-03-22 16:26

철강 생산에 중요한 원료인 점결탄.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철강 생산에 중요한 원료인 점결탄. 사진=로이터
점결탄(코킹 석탄)의 주요 생산국인 폴란드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를 설득해 EU의 중요한 원료 목록에 코킹 석탄을 등재시켰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EU의 중요 원자재법 지정에 따라 업데이트된 목록을 지난 16일 발표하는 과정에서 친환경 규제로 거론되었던 점결탄이 철강 생산에 중요한 원료라는 점을 재인식하면서 원료 목록에 등재했다.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점결탄은 폴란드 철강 산업에 필수적인 원자재일 뿐만 아니라 풍력터빈, 태양광 패널과 철도 산업 발전을 위해 강철이 절대 필요하다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연합 최대의 점결탄 생산회사인 야스트르젭스카 스포우카 뵈글로아 S.A.는 이번 유럽연합의 원료목록 등재로 유럽 내 원료공급에 한층 활력을 얻게 되었다.

전 유럽의회 의장이자 시민연합의 유럽의회 의원인 예지 부젝은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 에너지 자원을 차단하고 녹색 전환을 가속화 할 때 유럽위원회가 점결탄을 원료목록에 남기로 한 결정은 EU의 자금 확보와 일자리 창출을 용이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 원료위원회가 주요 원자재 목록을 발표한 것은 지난 2011년이 처음이다. 이후로 유럽의 녹색정책과 디지털 야망, 그리고 국방 및 우주 응용에 중요한 기술 자료 등을 4년마다 업데이트하고 있다.

지난주에 발표된 중요 원자재 법은 2030년까지 전체 원자재 공급망에서 유럽 내 생산능력 등의 벤치마크를 정하고 있다. 여기에는 EU 연간소비량의 최소 10%, 가공소비의 최소 40%, 재활용 비용의 최소 15%가 포함된다.
이 법은 전략적 원료의 65% 이하를 제3국에서 생산하도록 하고, 공급을 다양화한다는 목적을 설정하고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